탈모 예방과 모발 관리에 좋은 본초 5총사
탈모 예방과 모발 관리에 좋은 본초 5총사
  • 칼럼니스트 김소형
  • 승인 2019.11.28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김소형의 힐링타임] 다시마는 두피 열 내리고 검은콩은 탄력 있는 머릿결에 효과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식습관, 잘못된 모발 관리 등 탈모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조금씩 머리카락이 빠지고 있다면 탈모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고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두피가 튼튼해야 모발도 탄력 있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두피가 손상이 되면 탈모도 촉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잦은 파마나 염색 등으로 인해 두피에 과도하게 열이 쌓이고 건조해지면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게 되며 차츰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두피의 열을 식혀주고 너무 건조하지 않게 유지시켜줘야 합니다.

다시마는 찬 성질을 갖고 있어서 두피의 과도한 열을 식혀줍니다. 머리가 자주 뜨겁게 느껴지고 두피가 건조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마를 충분히 우려낸 물에 머리를 헹궈보세요. 다시마를 갈아서 두피에 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두피에 쌓인 노폐물이나 각질을 제거하며 두피와 모발의 수분 공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찬 성질 가진 다시마, 두피의 과도한 열을 식혀줍니다. ⓒ베이비뉴스
찬 성질 가진 다시마, 두피의 과도한 열을 식혀줍니다. ⓒ베이비뉴스

검은콩도 탈모 예방과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한방에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탈모가 발생한다고 보는데 검은콩은 신장 기능의 강화에 좋은 본초입니다. 특히 검은콩에는 모발의 건강한 생장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같은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며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검은콩을 우려낸 물에 머리를 감으면 세정 효과가 있어서 지저분한 노폐물 제거에도 좋고 모발의 윤기와 탄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서 머리에 항상 열이 많이 오르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탈모도 쉽게 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측백엽이 도움이 됩니다. 찬 성질을 가진 측백엽은 두피의 열을 내리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서 영양 공급을 순조롭게 만들어줍니다. 두피의 과도한 열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에는 측백엽을 차로 만들어 자주 마시거나 측백엽을 우려낸 물에 머리를 감거나 헹구면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을 우린 물에 머리를 감으면 모발의 윤기와 탄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베이비뉴스
검은콩을 우린 물에 머리를 감으면 모발의 윤기와 탄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베이비뉴스

약재로 사용하는 국화인 감국도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국은 위와 장을 안정시키며 오장의 맥이 잘 통하도록 만들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청두명목(淸頭明目)’이라고 해서 머리와 눈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서늘한 성질을 가진 감국이 두피의 뜨거운 열을 내려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해서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물고기 비린내가 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어성초’ 역시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어성초는 독을 풀어주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토피 같은 피부 질환을 다스리는 데도 좋고 두피의 트러블이나 염증을 가라앉히고 열을 식혀서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서울 강남 가로수길의 김소형한의원에서 환자를 만나고 있다. 치료뿐만 아니라 전공인 본초학, 약재 연구를 바탕으로 한방을 보다 넓고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분」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