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하셨어요? 공부 시작해 보세요!
임신하셨어요? 공부 시작해 보세요!
  • 이유주 기자
  • 승인 2014.02.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센터, 여성회관, 산부인과 등 적극 활용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임신을 하면 어떻게 태교를 시작해야 효과적인지, 출산 후에는 어떤 운동을 얼마만큼 해야 건강한 산욕기를 날 수 있을지 등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스스로 알아내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또 이론을 안다고 해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결코 쉽지만은 않다. 이럴 땐 임산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십분 활용해보자. 아기옷 만들기, 꽃꽂이, 종이공예와 같이 태교에 도움이 되는 교양 강좌부터 요가, 마시지, 영양관리 등 산후조리를 위한 건강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다. 임산부가 참여할 수 있는 강좌를 활발히 전개하는 전국 각 시설들을 살펴봤다.

 

임산부를 위한 프로그램을 활발히 전개하는 기관을 적극 활용해보자. 이기태 기자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임산부를 위한 프로그램을 활발히 전개하는 기관을 적극 활용해보자. 이기태 기자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 사단법인 문화센터

 

전국 각 지역에 많은 지부를 두고 있어 접근이 쉽다. 화훼, 미용, 종이, 미술, 조형분과 등 태교에 도움이 되는 강좌 수가 상당해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 비용은 저렴하지만 1:1 개별 지도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도 우수하다.

 

일반 학원이나 복지관, 유통업체 문화센터와 달리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사이 자신이 편한 시간에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복수수강, 강의변경도 자유롭다. 1년에 연회비 5만 원을 납부하고 수강할 과목의 재료비만 결제하면 된다. 재가입비는 3만 원.

 

▲풀잎문화센터

 

1992년 '풀잎문화 예술연합회'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 190개 지부에서 80여 가지의 다양한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한복반 ▲손뜨개반 ▲아동복반 등 태어날 아기를 위한 옷 만들기 프로그램과 ▲테디베어 ▲대바늘인형 ▲컨츄리인형 ▲발도르프인형 등 아기 장난감을 만드는 강좌 등이 다양하다. 비즈, 칠보, 큐빅, 풍선, 비누를 활용한 만들기 공예부터 도예, 슈가크래프트와 같이 조형 활동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각 지점 별로 천연 식초 만들기, 파우치 만들기, 양말공예, 리본아트 등 무료특강이 꾸준히 열리고 있다. 

 

보다 자세한 지점 및 강좌 정보는 풀잎문화센터 홈페이지(puli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평생문화센터

 

2000년 한국수공예기능인협회가 세운 교육 시설로, 전국 46개 지부, 60여 개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조끼이불, 포대기, 기저귀가방, 겉싸개, 아기베개, 수유쿠션 등 신생아 용품을 만드는 아기용품반과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오일로 아토피 비누, 천연 화장품을 만드는 천연비누반, 아기에게 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재밌게 전달할 수 있는 동화구연반 등이 준비돼 있다.

 

수강신청은 평생문화센터 홈페이지(www.hikcc.com)에서 하면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각 지점별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한국문화센터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5개 권역에 100여 개의 지부로 결성돼 있는 공적 사회, 문화 교육기관이다.

 

액세서리, 종이, 핸드페인팅 등 60가지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특히 압화, 토피어리, 전통꽃꽂이, 플라워디자인 등 꽃 예술 활동과 아기옷, 웨딩드레스, 양말인형을 만드는 섬유예술 강좌가 다양하다.

 

특정과목은 별도의 수강료가 책정돼 있으니 수강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문화센터 홈페이지(www.hanc.co.kr)에서 지부안내를 참조해 가까운 지부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 유통업체 문화센터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에서 운영하는 문화센터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임산부를 위한 건강 강좌를 비롯해 부모와 아기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어 회원 모집 시기에는 부모들의 신청 경쟁률이 상당히 높다.

 

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요리, 댄스, 외국어 등 일반 성인을 위한 강의와 영아의 언어, 예술 지능과 신체를 발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저렴한 가격에 운영되고 있어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정규 강좌는 주1회, 3개월를 기본으로 진행되며 매학기 강의는 3, 6, 9, 12월에 수강신청은 개강 전월인 2, 5, 8, 11월에 시작된다. 수강료는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재료비, 실습비 등은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홈플러스 평생교육스쿨

 

▲즐거운 리듬과 요가를 통해 태아와의 교감을 늘리는 '임산부 요가' ▲정통발레와 소도구 필라테스가 결합된 '임산부 발레 교실' ▲분만호흡법을 익히고 골반과 회음부의 탄력을 높여주는 '순산요가' ▲임신 중 다리의 부종을 없애주는 '필라테스 교실' ▲부부가 함께 하는 '힐링태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자연 섬유로 아기를 위한 실용적인 용품을 만드는 'DIY신생아용품만들기', 재봉틀을 이용해 출산용품을 만드는 '홈패션 강좌' 등도 마련돼 있다.

 

시간이 부족한 이들을 위해 1일 특강으로 효소만들기, 노래, 한국무용, 유방암 예방법, 요리 강좌 등도 다양하게 열리고 있으니 부담이 적다.

 

보다 자세한 강의 일정과 수강신청 방법은 홈플러스 평생교육스쿨 홈페이지(school.homeplus.c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마트 문화센터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정서적 안정을 갖는 '원예 힐링태교' ▲임산부들의 시기별 특징에 맞게 통증을 완화해주는 '임산부마사지' ▲모유수유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한 방법과 육아방법을 실습하는 '행복한 모유수유' ▲부부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부부요가' 등이 있다.

 

또한 태어날 아기를 위해 오똑이, 모빌, 딸랑이, 짱구베개, 신생아 옷을 만드는 강좌가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도 ▲아기놀이터 아이앤펀 ▲두뇌팡팡 ▲잼놀이 ▲뮤직&플레이 등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1일 기획 프로그램도 1000~20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이마트 문화센터 홈페이지(culture.emart.com)를 참조하면 된다.

 

▲신세계 아카데미

 

▲출산 전후 꼭 해야 하는 마사지 법을 배우는 '순산 마사지' ▲순산할 수 있는 분만 대처법을 익히는 '부부출산 교실' ▲임산부의 자세를 교정하는 '임산부 요가&필라테스' ▲초보맘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신생아 돌보기 노하우' 등이 있다.

 

클래식 기타, 가야금, 첼로, 바이올린 등 악기 연주법과 일러스트, 서양화, 수채화, 드로잉 등 미술을 배울 수 있는 취미과정도 많다.

 

수강신청은 신세계 아카데미 홈페이지(www.shinsegae.com/culture/academyintro)에서 할 수 있다.

 

▲롯데마트 문화센터

 

▲우리 민족 고유의 건강 수련법인 국선도를 배우는 '명상&힐링' ▲예비맘과 아기에게 필요한 천연비누와 바디 용품을 만드는 '천연제품 만들기' ▲아름다운 몸매와 자세교정을 위한 '바디업 밸런스 발레' ▲아기자기한 신생아용품을 만드는 '퀼트, 펠트 공예' 등이 준비돼 있다.

 

이밖에도 ▲서예개론 및 전서, 해서, 예서, 행서의 기초를 배우고 감상법도 익히는 '묵향 가득한 서예' ▲생화로 만드는 실내 디자인 법 '유러피안 스타일링 꽃꽂이' ▲가정식 요리 전문 강좌 '특별한 밥상'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강좌 정보는 롯데마트 문화센터 홈페이지(culture.lottemart.com)를 참조하면 된다.

 

◇ 산부인과

 

산부인과에서 실시하는 임산부 프로그램도 종류가 다양하다. 해당 병원에서 진료를 받지 않았더라도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강의실과 가까운 곳에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있기 때문에 궁금한 점을 쉽게 문의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분당제일여성병원

 

강좌는 월 2~5만 원 사이(아쿠아로빅 제외)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정규 강좌로는 임산부요가, 순산체조, 성품태교, 아쿠아로빅, 태교발레, 부부출산교실 등이 있고 토요일에는 모유수유 특강, 산후조리교실 등 임산부를 위한 무료강좌도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분당제일여성병원 전화(031-708-7481~3)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여성병원 마더비문화원

 

매월 초 선착순으로 다음달의 강좌를 접수받고 있다. 특히 난임을 극복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도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순산요가교실 ▲부부커플요가교실 ▲순산재즈체조 등 순산을 돕는 운동교실과 ▲사랑의 손뜨개교실 ▲유기농 아기용품 만들기 ▲태교퀼트교실 등 작품을 만드는 태교교실 ▲글로벌영재학회 태교교실 ▲부부산전특강 ▲스마트 모유교실 ▲신생아 케어 교실 등 출산을 준비하는 태교교실 등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또한 ▲뮤직가튼 ▲맘&베이비요가 ▲베이비위스퍼 ▲플레이위스퍼 ▲텀블키즈 ▲헬로브레인 등 엄마와 아기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강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마더비문화원 전화(032-439-3005)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incheon.smch.co.kr)를 참조하면 된다.

 

▲강남여성병원

 

케겔운동, 순풍요가, 양말인형 만들기 프로그램과 출산 및 산후 건강관리, 올바른 모유수유법, 신생아 마사지법과 같은 특강을 무료로 진행한다. 단 보테니컬 미술태교와 양말인형 만들기는 별도의 수강료와 재료비가 있으며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다.

 

강좌 예약은 강남여성병원 전화(02-222-0100~2)로 하면 된다.

 

▲삼성미래 여성병원

 

임산부 영양관리, DIY 태교교실, 직장맘을 위한 야간 부부교실, 부부 출산준비교실, 아빠와 함께하는 모유수유&신생아관리 등이 있다. 특히 임산부 영양관리, 야간 부부교실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삼성미래 여성병원 문화센터 전화(02-2682-2100)로 하면 된다.

 

▲미즈파크 산부인과

 

자연출산운동, 토탈공예, 음식태교, 발도르프 공예, 순풍요가, 위킹맘요가 등이 준비돼 있으며 전원 10~20일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 단, 타원 산모는 1개월만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케겔운동, 성인밸리댄스 등이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미즈파크 산부인과 전화(031-8003-7575)로 문의하면 된다.

 

◇ 여성문화회관

 

여성인력 양성 및 사회진출을 도모하는 기관으로 직업능력개발, 어학, 인문교양, 생활문화, 체력단련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남성수강생도 일부 강좌를 제외한 과목의 일정 범위 내에서 강의를 신청할 수 있다.

 

▲인천여성문화회관

 

전산 추첨을 통해 수강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전 과목 월 2만 원 내외(재료비 별도)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서예, 통기타, 가야금, 드로잉, 수채화, 생활양재, 도예, 손뜨개 등 교양수업부터 필라테스 요가, 임산부요가, 우리춤 체조 등 체력단련 수업에 참가할 수 있다. 임산부요가는 선착순 모집.

 

수강 신청은 인천여성문화회관 홈페이지(www.iwcc.or.kr)에서 할 수 있다.

 

▲서초구립여성회관

 

건강스트레칭, 임산부요가, 건강요가 등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교실과 유화그리기, 홈스케치, 사군자와 같이 태교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 다양하다. 사찰음식, 이탈리아요리, 힐링음식, 밑반찬 만들기, 제과제빵 등 요리교실부터 유기농 아기용품 만들기, 손뜨개와 같은 DIY 교실까지 다방면의 강의가 운영되고 있다.

 

강좌 신청은 서초구림여성회관 홈페이지(www.women.co.kr/Business)에서 하면 된다.

 

▲성남문화여성회관

 

리본, 한지, 도자기를 이용한 공예 강좌를 비롯해 케익&쿠키 만들기, 다도, 민화그리기, 수묵화그리기 등이 있다.

 

보다 자세한 강좌 정보는 성남여성문화회관 홈페이지(www.snwomen.or.kr)를 참조하면 된다.

 

▲송파문화여성회관

 

임산부요가, 생활공예 강좌는 물론이고 민화, 판소리, 오카리나, 성악, 플루트, 우쿨렐레, 단전호흡 등 다른 곳에서 보기 드문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또한 이 곳에는 전문가 양성, 자격증 취득, 취업준비, 직업기초능력개발 등 커리어 개발을 위한 강좌가 무려 160개에 달한다.

 

강좌 리스트는 송파여성문화회관 홈페이지(www.songpawoma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임산부 1일 특강

 

학원, 문화센터, 병원 등을 방문해야 하는 임산부 프로그램도 있지만  육아 관련 언론사, 기업들이 전개하는 임산부 1일 특강도 많다.

 

특히 ▲베이비뉴스 맘스클래스(momsclass.ibabynews.com) ▲후디스맘 아카데미(cafe.naver.com/foodismomacademy) ▲매일유업 앱솔루트 맘스쿨(www.maeili.com) ▲베이비 메모리즈 산모교실(www.babymemories.co.kr) ▲매터니티스쿨(www.maternityschool.co.kr) ▲아이원맘 예비맘 교실(cafe.naver.com/ionemom)은 매월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특강에서는 신생아 영양관리, 영유아기 발당증상, 모유수유법 등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이고, 임산부 질환, 임산부 마사지법 등 임산부 건강을 위한 노하우도 전수 받을 수 있다. 수강생들에게 제공되는 육아용품과 추첨 이벤트는 덤이다.

 

강의는 각 홈페이지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