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봄철, 주의해야 할 영유아 질환은?
[Q&A] 봄철, 주의해야 할 영유아 질환은?
  • 강석우 기자
  • 승인 2012.03.02 16:53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생활 시작에 따른 호흡기 질환 발병 조심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3월 환절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씻는 기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입학해 기본생활 습관 가운데 아이들이 가장 자주 강조되는 생활습관 가운데 손씻기라 할만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비누로 손씻는 생활을 게을리해선 안 된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3월 환절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씻는 기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입학해 기본생활 습관 가운데 아이들이 가장 자주 강조되는 생활습관 가운데 손씻기라 할만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비누로 손씻는 생활을 게을리해선 안 된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해마다 봄이 오고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부터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각종 균들이 극성을 부린다. 감기, 인플루엔자 등의 호흡기 질환과 꽃가루 등으로 인한 아토피피부염 발생도 증가한다. 3월부터 주의해야 할 아동의 질병에 관해 알아본다.

 

Q. '유행성이하선염'은 무엇인가?

 

A. 흔히 볼거리라고 불린다. 4~7월, 11월~12월에 발생률이 높으며 주로 4~18세에서 발생한다. 유행성이하선염은 접촉이나 비말(飛沫) 등을 통해 감염되므로 각 학교 개학에 따른 집단생활로 발생 증가가 우려된다.

 

유행성이하선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준수를 가오하하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유행성이하선염에 걸린 경우에는 전파방지를 위해 발열초기부터 해열 후 9일까지 가정에서 안정 가료하도록 해야 한다.

 

Q. 설사 등의 수인성감염병, 눈병 등은 언제 발생하나?

 

A. 세균성이질, 집단 설사 등 수인성감염병은 3~6월 봄철 발생이 점차 증가하며 세균성 이질은 집단 생활 또는 환자 주변에 있는 가족들의 전염력이 강해 위생의 주의가 필요하다. 집단 설사는 3월 이후 급식을 통한 환자 발생으로 6월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눈병 역시 주로 4월부터 발생이 점차 증가해 7~9월에 높은 유행수준을 보이며 학교 개학 후 유행성 눈병이 확산될 위험이 있다.

 

Q.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질환 예방법은?

 

A. 3~5월에 환자 발생이 주로 증가하며 개학 직후 집단생활에 따른 발생증가가 우려된다.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비누칠을 해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손으로 코나 눈을 만지지 않은 것이 좋다.

 

또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하는 ‘기침예절’을 잘 지키도록 한다.

 

감기,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질환이 유행할 때는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적절한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Q. 홍역의 감염력?

 

A. 홍역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아동이 환자와 접촉할 경우 95% 이상이 감염되는 감염력이 매우 높은 질환이다. 홍역 예방을 위해 만 12~15개월(1차), 만 4~6세(2차)에 MMR 백신접종을 꼭 받아야 한다.

 

보호자는 아이의 홍역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미 접종인 경우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 전문의와 상담 후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홍역에 걸린 아이는 발진 발생 후 5일간은 유치원, 보육시설, 학교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은 피해야 한다.

 

Q. 수두는 언제, 어느 연령대에 발생하나?

 

A. 수두는 1년 중 5~6월, 12월~1월에 발생이 높으며 3~6세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높다. 초봄 개학에 따른 집단생활로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발생된다.

 

수두는 수두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해 감염되는 발진성 질환으로 대부분 소아에서 발생하며 감염력이 매우 강하다.

 

증상은 보통 미열로 시작되며 피부발진이 몸통에서 시작해 얼굴, 어개로 퍼져 나가며 발진은 곧 수포(작은 물집)로 변하고 5~6일 후에는 가피(딱지)가 앉는다. 또한 발진 및 수포가 생기는 시기에는 매우 가려워 긁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잠복기는 13~17일로 수포가 발생하기 1~2일 전부터 수포가 생긴 후 5~6일 정도 까지가 보통 감염 기간이다. 감염력이 매우 높아 가족 내에서의 2차 전파율이 약 90%정도다.

 

환자가 기침을 하거나 말을 할 때 튀어나오는 비말에 의해 전파되거나 수포나 발진 부위를 통해 다른 이에게 전파된다.

 

Q. 천식도 있고 아토피도 있어요. 봄철 황사가 걱정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천식 환자라면 담배 피는 사람 옆에는 가지 않도록 하고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 감기나 독감 예방을 위해 손 씻기를 잘 하고 실내는 깨끗이 청소한다. 공해나 황사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고 만약 외출을 한다면 황사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라면 매일 미지근한 물로 20분 이내로 때를 밀지 않고 목욕을 해야 하며 보습제는 하루 2번 이상씩 목욕 후 3분 이내에 바르는 것이 좋다. 옷 역시 순면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피부에 부담이 덜하다. 


손발톱을 짧게 깎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효과적이고 검증된 치료방법으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필수다. 


모유수유를 통해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을 줄일 수 있다.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므로 영유아 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는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센터 홈페이지(atopy.cdc.go.kr)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Q. 아토피피부염 예방법은?


A. 예방법으로는 하루 한 번 정도 샤워를 하며 샤워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주고 심하게 건조한 부위에는 하루 3~4회까지 발라서 피부를 촉촉이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피부 면역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매일 10분 정도 씩 마른 수건으로 손발 끝에서 심장 쪽으로 부드럽게 쓸어주는 것도 좋고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은 영지버섯 달인 물을 수시로 복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지면서 마른 열기를 내릴 수 있다. 


Q. 수족구병이란 무엇인가요?

 

A. 수족구병은 대변 또는 호흡기 분비물, 물집의 진물을 접촉해 감염되며 소아에게 전염력을 높기 때문에 집단발병 방지를 위해 환자는 수포 발생 후 6일간 또는 딱지가 앉을 때까지 가정에서 안정 가료를 해야 한다.

 

수족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등 개인위생 준수를 강화하고 감염이 된 기간 동안은 집에서 자가격리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잠복기는 3~5일로 감염된 사람의 대변 또는 호흡기 분비물인 침, 가래, 콧물을 통해서 전파된다.

 

주요 증상은 발열, 인후통, 식욕부진 등으로 시작해 발열 후 1~2일째에 수포성 구진이 손바닥, 손가락, 발바닥에 생기고 구내병변은 볼의 점막, 잇몸이나 혀에 나타난다. 때로는 둔부에도 나타나지만 수포가 아닌 발진만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감기증상이 대부분이지만 면역체계가 완전하지 않은 생후 2주 이내에 신생아가 감염될 경우 드물게 사망하기도 한다.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출산 직후의 산모와 신생아실, 산후조리원 등의 근무자들이 감염에 각별히 주의하고 끓인 물 마시고 손을 자주 Tle고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등의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 호흡기 질환 감염 예방 수칙

 

1. 손을 깨끗이 자주 씻는다.

2.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킨다

3.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착용하며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린다.

4. 손으로 눈과 코와 입을 만지지 않는다.

5.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접촉을 피한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004go**** 2012-03-05 18:48:00
조심
손씻기 잘 하고 미리미리

mat**** 2012-03-05 09:59:00
ㅎㅎ
정말손씻는게 가장 중

nam**** 2012-03-05 04:56:00
봄철이라서...
또 유행될까 두려워요.. 얼집 다니니까... 손

wo**** 2012-03-04 21:16:00
프린터
프린터해서 봐야 겠어요.
우리 아이

luck**** 2012-03-04 01:42:00
청결.
정말 습관화 시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