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 할 때 있으면 '무조건' 좋은 아이템 Top 2
'홈트' 할 때 있으면 '무조건' 좋은 아이템 Top 2
  • 칼럼니스트 한설화
  • 승인 2019.06.25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이너 뷰티 매뉴얼] 홈트 소도구 '폼롤러'와 '탄성 밴드'

'홈루덴스(Home Ludens)'라는 신조어를 아시나요? ‘놀이하는 인간’이라는 뜻의 ‘호모루덴스(HomoLudens)’에서 파생되어 밖에서 활동하지 않고 주로 집(Home)에서 놀면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홈족(Home族, 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이들을 일컫는 말)'은 1인 가구,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세먼지나 변덕스러운 날씨가 주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도 요즘 '홈족'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홈족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홈캉스족',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시는 '홈카페족', 그리고 편안한 내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운동하는 ‘홈트(홈 트레이닝)족'도 있습니다. 저는 홈트족 까지는 아니어도 간간이 홈트를 즐기는데요. 운동하러 센터에 갈 시간이 안 될 때, 날씨가 궂을 때 홈트는 정말 매력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홈트를 즐기는 필라테스 강사인 제가 홈트와 관련해 ‘홈트 할 때 갖고 있으면 누구에게나 좋은 아이템’ 두 개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아이템은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 있을 법한 아이템들입니다. 하지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그 어떤 아이템보다 강조해서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그 네 가지 조건은 이렇습니다. 첫 번째, 홈트에 적합한 소도구로써 활용도가 높을 것. 두 번째,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세 번째, 관련 소도구를 이용한 운동 영상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접근이 쉬운 채널에 많이 올라와 있을 것. 네 번째, 가격대가 부담스럽지 않을 것.

제일 오른 쪽에 세로로 서 있는 것이 '폼롤러' 그리고 바닥에 있는 주황색 물건이 '밴드'입니다. ⓒ한설화
제일 오른 쪽에 세로로 서 있는 것이 '폼롤러' 그리고 바닥에 있는 주황색 물건이 '밴드'입니다. ⓒ한설화

◇EPP 소재, 91cm, 원형 형태의 '폼롤러'를 추천합니다 

폼롤러는 제가 개인적으로 매일 쓰면서, 가장 좋아하는 소도구입니다. 폼롤러는 몸의 이완과 강화를 모두 할 수 있는 똑똑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홈트를 하기로 마음먹었거나, 홈트를 하긴 하는데 아직 집에 폼롤러가 없다면 폼롤러를 하나 구매하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가격대는 4~5만원 선입니다. 폼롤러를 고를 때 이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첫 번째, 폼롤러는 소재에 따라 크게 'EVA 소재'와 'EPP 소재'로 분류됩니다. EVA 소재의 폼롤러는 눌렀을 때 살짝 말랑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많이 굳은 운동 입문자에게 추천합니다. EPP 소재는 EVA 소재의 폼롤러보다 단단합니다. 몸이 많이 굳은 운동 입문자에게는 버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강해서 자세를 안정적으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몸이 많이 굳어 있지 않다면 EPP 소재의 폼롤러를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 왜냐하면 뭉쳤던 몸이 조금 풀리고 나면 EVA 폼롤러의 강도로는 부족함을 느끼실 겁니다. 처음에 조금 버겁더라도 너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EPP 소재의 폼롤러와 친해지길 바랍니다.

두 번째, 폼롤러는 사이즈도 다양합니다. 폼롤러 사이즈는 폼롤러의 길이를 말합니다. 크게 45cm, 60cm, 91cm가 존재합니다. 작은 폼롤러는 휴대성이 좋고 더 작은 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하고 마사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91cm의 폼롤러를 추천합니다. 작은 사이즈의 폼롤러보다 큰 사이즈의 폼롤러로 할 수 있는 동작들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보통 폼롤러 운동은 폼롤러 위에 누워서 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45cm 사이즈의 폼롤러 위에는 누울 수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91cm의 폼롤러를 먼저 사용해서 다양한 동작을 통해 몸을 단련시키세요. 그 후 조금 더 집중적으로 운동하고 싶은 부위가 생겼을 때 작은 사이즈의 폼롤러를 추가 구매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형태’입니다. 폼롤러는 반원 형태도 있고 원형 형태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헬스장에서 원형의 폼롤러를 주로 보셨을 것입니다. 반원 형태의 폼롤러는 원형 형태의 폼롤러보다 균형 잡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원 형태보다 원형 형태의 폼롤러를 추천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원형 형태가 반원 형태보다 더 운동할 수 있는 동작들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EPP 소재, 91cm, 원형 형태의 폼롤러를 추천합니다. 

◇'탄성 밴드', 가성비 좋은 홈트 소도구

폼롤러 다음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홈트 소도구는 '밴드'입니다. 밴드 또한 몸의 이완과 강화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활용성이 높은 도구죠. 밴드 색깔에 따라서 강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딱 맞는 탄성의 밴드를 선택 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마다 밴드 색깔에 따른 강도의 차이, 다 다릅니다. 하지만 보통 노란색이나 주황색 밴드의 강도가 약한 편이고 초록색이나 빨간색 밴드의 강도가 강한 편입니다. 

아직 근력이 약한 초보자들은 약한 강도의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가 강한 밴드는 아예 사용할 수 없기도 하고 오히려 몸을 더 굳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강도가 약한 밴드라도 길이를 조절하며 강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강도가 약한 노란색 밴드라도 밴드를 바투 잡고 운동하면 강도는 충분히 강해집니다. 밴드를 활용해 어려운 근력 운동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고,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은 운동을 조금 더 어렵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밴드는 여러모로 조절이 쉽고 활용도가 높습니다.  초보자라면 노란색이나 주황색 밴드를 구입해서 지금 바로 도전해 보세요. 

홈트 아이템은 다양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식품이 셀 수 없을 만큼 존재하는 것처럼요. 너무 많은 양의 아이템이 존재하다 보니 선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그만큼 선택하기가 어려워졌죠. 그러나 앞서 설명한 것 처럼 홈트 아이템을 구매할 때 고려하면 좋은 조건 네 가지를 충족하는 아이템이라면 적어도 한 번 쓰고 베란다 구석으로 밀려나진 않을 것입니다. 

홈트 아이템, 유행에 혹해서 구매하지 마시고 네 가지 조건을 참고해 주세요. 또한 그 네 가지 조건을 다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더욱 중요한 건 ‘본인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는 것입니다. 

운동이든 소도구든 본인 몸에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인지한 후 네 가지 조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홈트와 실패 없는 홈트 아이템 구매 그리고 건강을 응원합니다.

*칼럼니스트 한설화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미국 밸런스드 바디(Balanced body) 필라테스 강사입니다. 여러분들의 몸과 마음은 건강하신가요? 건강한 일상이 모여 아름다운 삶을 우리 함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