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 후, 빠른 골절 회복을 돕는 방법은?
골절 후, 빠른 골절 회복을 돕는 방법은?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09.1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적극적인 한방 치료가 골절 회복 2배 앞당길 수 있어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뼈 잘 붙은 한약과 치료에 대한 조언을 한 아이누리한의원 황만기 원장. ⓒ아이누리한의원
뼈 잘 붙은 한약과 치료에 대한 조언을 한 아이누리한의원 황만기 원장. ⓒ아이누리한의원

우리는 살면서 생각지 않은 다양한 일들에 노출될 때가 있다. 그것이 긍정적인 일이면 좋겠지만 인생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가끔은 원치 않는 일들, 또는 생각지도 않았던 부정적인 일들이 우리의 삶을 침입할 때도 있다.

골절사고 또한 그렇다. 원치 않지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사고다. 특히 최근 다양한 레포츠 및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대부분 교통사고로 인해 생기던 골절사고의 빈도수를 높이고 있다.

골절이란 외부 힘에 의해 뼈의 연속성이 완전하게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골절 치유의 과정은 크게 염증기, 복원기, 재형성기 등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골절 직후부터 수일 또는 수주 동안 지속되는 염증기는 골절 당시 생긴 출혈이 혈종을 형성하고 여러 세포들이 모여 염증 반응을 보이는 기간이다.

이후 골절 부위의 유합이 이루어지는 복원기는 염증기 때 생겼던 혈종이 몸에 흡수되고 그 자리에 가골이라고 하는 미성숙한 뼈가 자리 잡게 되는 시기로, 염증기가 끝날 무렵 시작된다.

골절 치유의 마지막 과정인 재형성기는 골절 유합 반응 이후를 시작으로 모든 뼈의 상태가 정상으로 돌아갈 때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대략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수 있는 길고 느린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은 일상생활에 다양한 제약을 줄 뿐 아니라 환자의 연령 및 체질, 골절 부위의 특성, 골절 형태, 골절 정도에 따라 회복 기간은 상당히 길어질 수 있다고 전문가는 말한다.

◇ 적극적인 치료가 골절 회복을 2배 앞당긴다

아이누리한의원 황만기 원장은 “골절이 되는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뼈가 다 붙을 때까지 깁스를 하고 시간의 흐름에만 의존하는 소극적인 치료로 일관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골절의 치료 및 회복을 시간의 흐름에 맡기기에는 일상생활이 복귀되기까지 기간이 길고 다양한 어려움을 주어 삶의 질을 낮춘다는 것에 있다. 그러나 좀 더 적극적인 치료를 해 준다면 골절의 회복을 2배 빠르게 앞당길 수도 있다”고 조언하며 골절 회복을 돕는 안전하고 적극적인 한약 치료를 권장했다.

황만기 원장이 말하는 한약 치료는 골절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한의약적 처방으로 실제적 치료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골절이 이뤄진 흰 쥐를 60일간 하루에 한 번씩 해당 한약을 투여하여 대조군과 함께 시간 경과에 따른 회복 과정을 X-ray로 측정, 뼈 성장과 회복 속도를 확인한 결과 해당 한약을 투여한 흰쥐가 처방이 이뤄지지 않은 흰쥐의 골절회복 속도보다 약 2배가량 빠르게 회복되는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그 효과를 입증한바 있다.

◇ 성분부터 남다른 안전하고 효과 빠른 뼈 잘 붙는 한약

한편 해당 한약은 보혈(補血) 작용에 좋은 당귀, 천궁, 녹용 등의 주요 한약재뿐 아니라 보기(補氣) 작용을 하는 인삼과 골절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전승돼온 황기, 구기자, 만삼, 토사자, 속단, 석곡, 보골지, 합환피 등 골절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한약재를 정해진 비율로 배합, 처방하여 부작용 없이 안전하고 빠른 효과로 일상생활의 복귀를 앞당겨 주고 있다.

해당 한약의 주성분인 당귀만 보아도, 한약 처방의 과학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당귀는 직접적으로 뼈세포 증식에 관여한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뼈세포증식에 기여도가 높고, 염기성인산분해효소 활성 및 단백질 분비를 자극하는 등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및 골절치유에 효과 좋은 한약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성장기 아이가 골절이 된 상태라면 골절 회복은 물론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황기를 증량하여 처방한다.

이와 함께 골절 초기, 중기, 후기에 따라 각각 화어활혈, 접골속근, 보기양혈과 건장근골 등의 골절에 대한 한의약적 치료법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효과 빠른 치료로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아이누리한의원은 골절의 상태와 시기, 환자의 체질 및 나이 등을 고려하여 가속화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 빠른 골절의 회복을 돕고 조기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 힘쓰고 있다.

황만기 원장은 “골절 후 회복이 더뎌 고민이라면 자연 치료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뼈 잘 붙는 한약 치료를 통해 골절 회복의 가속화를 높이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성장기 아이의 경우 골절되면 성장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뼈 골절로 성장에 방해를 줄 수 있음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하며 골절 회복에 적극성을 띌 것을 강조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