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어린이 키성장, 쑥쑥 자극시키기 위해선?
성장기 어린이 키성장, 쑥쑥 자극시키기 위해선?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09.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성장 전반 도움 주는 영양분 섭취해 아이 성장에 필요 충분히 채워줘야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키성장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한 아이누리한의원 박승용 원장. ⓒ아이누리한의원
키성장에 대한 도움말을 제공한 아이누리한의원 박승용 원장. ⓒ아이누리한의원

성장기 아이에게 있어 키성장은 매우 중요하다. 큰 키를 선호하는 요즘 시대의 흐름도 있겠지만, 아이의 성장시기가 지나고 나면 어떠한 노력을 해도 키가 클 수 없기 때문도 있다.

그러다 보니 성장기 아이를 둔 부모는 키성장을 위해 좋다는 것은 앞뒤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하려든다. 그러나 키성장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성장기라고 하여도 다 같은 성장기가 아니기 때문에 성장 가속도가 붙는 성장의 골든타임에 아이에게 맞는 노력이 필요하다.

성장의 골든타임은 아이가 성장을 하면서 두 번 찾아오게 되는데 이를 1차 성장 급진기와 2차 성장 급진기로 나눌 수 있다.

1차 성장 급진기는 출생 후부터 2세 이전까지의 시기로 연간 10~25cm까지 자라는 가장 폭발적인 성장이 이뤄지는 때이다. 이 시기 어떤 관리를 해 주었는지에 따라 성장의 시작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키성장의 있어 중요한 첫 단추가 된다.

이후 연간 5~6cm 정도의 저성장을 보이다가 사춘기가 되면서 다시 한 번 성장의 골든타임이 찾아오는데 이를 2차 성장 급진기라고 한다. 연간 8~15cm까지의 큰 성장을 보이는 시기로 대부분 최종 키의 98%가 이 시기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점차 저 성장을 보이고 성장판이 닫히면서 성장이 멈추게 되고 아이의 최종 키가 만들어진다.

전문가들은 성장판이 닫히기 전 큰 성장을 보여주는 2차 성장 급진기 시기에 적극적인 성장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 시기 아이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따라 아이의 최종 키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아이의 성장을 돕는 4가지 방법

아이누리한의원 박승용 원장은 “2차 성장 급진기라고 하는 사춘기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 마지막 스피드를 낼 수 있는 시기이다. 이때, 아이의 성장에 가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노력 및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성장을 돕는 방법에 대해 귀띔했다.

박승용 원장이 귀띔한 성장을 돕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마사지
아킬레스건 부근, 복숭아 뼈 부근, 종아리 뒤편 중앙, 무릎 위 등 성장점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부위를 꾸준히 눌러주면 성장호르몬의 분비로 뼈 성장 및 근육의 성장을 유도하여 키성장에 도움을 준다.

-체조와 운동
우리 몸은 자극이 자주 되는 곳에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침마다 꾸준하게 스트레칭 체조를 해주면 성장점에 자극이 돼 키성장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줄넘기나 뜀뛰기 같은 성장판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영양섭취
우리 몸에 성장을 돕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바로 몸에 축적된 영양분이다. 성장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인 만큼 필요한 영양분의 양도 많다. 평소 성장 전반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을 섭취해 아이의 성장에 필요를 충분히 채워준다.

-복합적인 치료
잔병치레, 식욕부진, 비만, 성조숙증 등 성장에 악 영향을 주는 대표 질병들을 앓고 있다면 빠른 치료를 통해 성장부진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도와주고 부족한 영양 및 일상생활의 개선이 어려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 키성장, 아이에 따른 맞춤 치료가 관건

이에 아이누리한의원 성장클리닉은 아이의 상태 및 체질, 환경, 건강상태 등을 꼼꼼히 진단하여 아이에게 맞는 1:1 치료로 성장의 방해가 되는 요인은 치료하고 부족한 성장 에너지는 끌어올리는 치료로 아이의 키성장을 돕고 있다.

성장부진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약 60%는 식욕부진으로 인한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아이의 식욕부진의 원인을 먼저 찾아 갈근, 황금, 당귀, 인삼, 녹용 등의 약재가 기본이 되는 친환경 약재로 소화기계의 기능 및 비위를 강화시켜줘 식욕 부진을 개선시키고, 잔병치레로 성장부진을 겪는 환자의 경우 질병의 근본 원인이 되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의 치료 및 자생력을 높여 성장 잠재력을 올려준다.

또한 성조숙증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는 성호르몬의 과도한 분비 및 지방을 조절하고 체내 환경호르몬 물질 흡수 및 교감신경의 흥분을 완화하는 등 아이에 따른 맞춤 처방을 통해 성장을 돕고 있다.

한편 특별한 이상은 없으나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싶은 아이의 경우 시기와 체질에 따라 성장 잠재력을 건강하게 올려주는 보약의 처방 및 레어저침, 소아침, 편작침, 도르레침 등 무통침 치료와 아로마 마사지 요법을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고 성장점을 자극하여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박승용 원장은 “아이의 성장기는 다시 올 수 없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성장에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는 균형 잡힌 식단, 건강관리, 숙면, 운동 등 다양한 노력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아이의 최종 키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평소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