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치질부터 두통까지… 임신 중 산모들을 가장 괴롭히는 질환은?
변비, 치질부터 두통까지… 임신 중 산모들을 가장 괴롭히는 질환은?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0.2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맘스홀릭베이비’ 회원 1700여명 참여… 치질·변비 등 항문 및 대장 질환 1위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임신은 체중 증가, 호르몬 변화, 입덧 등 다양한 신체적, 환경적 변화를 유발한다. 이 밖에도 면역력과 컨디션 저하로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진 임신 기간 중 실제 산모들을 가장 괴롭히는 질환은 무엇일까.

281만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대표 임신·육아 카페 ‘맘스홀릭베이비’에서 최근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임신 중 발병하는 질환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응답자 1686명 중 379명(22.5%)이 선택한 ‘치질, 변비 등 항문 및 대장 질환’이 1위에 올랐다.

2위에는 15.6%가 응답한 ‘요통, 손목 건초염 등 척추 및 관절 질환’이 ‘빈혈, 두통’은 13.9%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축농증, 비염 등 호흡기 질환’도 3위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4위에 올랐는데 13%의 선택을 받은 ‘기타’에는 ‘피부 가려움을 유발하는 ‘임신소양증’과 여성이라면 피할 수 없는 ‘질염’ 등이 언급돼 신체 부위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임신 질환에 대한 산모들의 우려가 이어졌다.

‘임신 중 발생한 질병, 어떻게 대처하나요?’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4.4%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추이를 지켜본다’고 응답, 섣부른 병원 치료와 약물 복용이 부담스러운 임산부들의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임을 짐작할 수 있었다.

한편 출산 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질병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있다’와 ‘없다’ 응답이 각각 233표로 동률을 기록했는데 임신 중 질환이 발생해도 출산 후 대부분 낫는다는 항간의 믿음보다는 산모 개인의 건강 상태와 출산 후 회복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해당 설문조사의 전체 결과는 맘스홀릭베이비 카페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