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전날, 체크해야 할 20가지
결혼식 전날, 체크해야 할 20가지
  • 웨딩뉴스팀 신세연 기자
  • 승인 2012.10.08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분실 대비해 사본까지 꼼꼼히 챙겨야

웨딩컨설팅기업 듀오웨드의 도움을 얻어 ‘D-1, 신랑신부 최종 점검 사항 스무가지’를 살펴봤다. ⓒ웨딩뉴스신문
웨딩컨설팅기업 듀오웨드의 도움을 얻어 ‘D-1, 신랑신부 최종 점검 사항 스무가지’를 살펴봤다. ⓒ웨딩뉴스신문

 

인생 최대 이벤트 결혼식을 하루 앞둔 신랑신부의 심정은 어떨까? 만인 앞에서 부부됨을 선포하는 기쁨만큼이나 초조함과 설렘으로 괜히 마음 바쁜 하루일 것이다. 체크해야 할 것이 많은 것 같은데 정작 어떤 것부터 해야 할 지 우왕좌왕 당황하기 일쑤다.

 

결혼식을 하루 앞두고 정신 없을 신랑신부를 위해 웨딩컨설팅 업체 듀오웨드의 도움을 얻어 ‘D-1, 신랑신부 최종 점검 사항 스무가지’를 살펴봤다. 

 

신랑신부가 체크리스트를 따라 역할을 분담해 점검하면 중복되거나 누락된 것 없이 꼼꼼하게 결혼 준비를 할 수 있다. 신랑, 신부 각각 딱 열 가지씩만 체크하자.

 

◇ 신랑이 결혼식 전 날 체크해야 할 열 가지!

 

하나. 예복과 정장구두 = 예식 후 입을 정장, 와이셔츠, 넥타이를 구겨지지 않게 신혼여행 짐과 별도로 케이스에 넣어 준비한다. 정장구두와 양말도 잊지 말고 함께 챙길 것. 양말은 회색이나 쥐색이 아닌 검정색으로 준비하도록 한다. 

 

둘. 여권, 항공권, 신혼여행 가방 점검 = 여권과 비행기티켓은 작은 가방에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다. 분실을 대비해 여권 사본을 다른 가방에 따로 보관한다. 사전에 챙겨 놓은 신혼여행 짐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추가로 필요한 물품이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물품리스트를 작성해 체크하면서 준비하면 마음이 한결 가볍다. 

 

셋. 당일 일정 및 이동차량 = 예식 당일 메이크업 시간과 장소를 고려해 이동 일정 및 방법을 체크한다. 신랑 신부가 각각 혼주와 함께 메이크업 샵에 도착할 경우, 예식장으로 이동할 때 신랑신부 차량과 혼주 차량을 어떤 차로 누가 운전 할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가족, 친구에게 운전을 부탁하거나 콜택시를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이동차량 트렁크는 신혼여행 가방을 싣기 위해 미리 비워두도록 한다.

 

넷. 웨딩카 준비사항 점검(운전, 꽃장식) = 웨딩카를 운전할 사람과 꽃장식을 담당할 사람을 정해야 한다. 친구들이 도와주기로 했다면 식장을 떠날 시간과 이동 시간을 사전에 안내해야 한다. 웨딩카 운전을 도와준 친구 식사비도 따로 준비하도록 한다. 

 

다섯. 예식 순서, 축가, 이벤트 = 진행 순서 및 축가, 행진 이벤트 등 전반적인 예식 순서를 숙지하고 준비사항을 점검한다. 진행시간 및 식순 등의 사항을 미리 정리하고 축가나 이벤트 내용을 파악해 사회자, 주례 선생님, 축가팀과 예식 분위기를 조율한다. 

 

여섯. 주례, 사회, 축의금 접수자 연락 = 주례 선생님과 사회자가 지각을 하면 예식 진행에 큰 무리가 있다. 하루 전날 다시 한번 통화하여 예식시간, 위치 및 주차 등 세부적인 사항을 안내하고, 예식의 전반적인 순서를 전한다. 또한 축의금을 접수하고 식권을 관리할 친구에게도 연락을 해 식당 위치, 식권 관리 방법을 안내하는 것이 좋다.  

 

일곱. 피로연 준비 = 친구들과 피로연을 할 계획이라면 장소를 예약하고, 위치 안내, 음식 주문, 금액 조정 등 전반적인 피로연 진행을 맡아 줄 친구를 지정해 미리 부탁한다.

 

여덟. DP용 웨딩액자 = 식장 입구에 전시해 놓은 웨딩액자를 식후 챙길 사람을 미리 정한다. 따로 지정해 놓지 않으면 우왕좌왕하다 파손되거나 찾아가지 않아 분실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아홉. 신혼여행 경비 점검 = 신혼여행에서 쓸 환전해 놓은 경비를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현금 환전을 많이 할 경우는 여행자수표로 환전하는 것이 안전하며, 비상시를 대비해 VISA, MASTER 등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를 반드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열. 스냅사진 = 전문업체에 스냅사진을 의뢰했더라도 친구들을 지정해 현장 사진을 부탁하는 것이 좋다. 자연스러운 현장 사진을 얻을 수 있으며,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예식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

 

◇ 신부가 결혼식 전 날 체크해야 할 열 가지!

 

하나. 예복, 구두, 가방 = 예식 후 입을 예복과 구두, 가방을 구겨지지 않게 신혼여행 짐과 별도로 케이스에 넣어 준비한다. 결혼식의 꽃인 신부의 스타일은 신혼여행을 가는 모습까지 관심의 대상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둘. 신혼여행 가방 점검 = 미리 싸 놓은 신혼여행 가방을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빠진 것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수정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파우치는 여행에서 쓸 화장품과 따로 분리해 가방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물품리스트를 작성해 체크하면서 준비하도록 한다.

 

셋. 아침식사, 간식 = 일반적으로 신랑신부는 폐백이 다 끝나야 식사를 할 수 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죽, 과일 등의 아침식사와 틈틈이 공복을 달래줄 초콜릿, 사탕, 음료 등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넷. 부케, 부토니아 = 부케와 부토니아가 사전에 신청한 것과 같은 모델인지 최종 확인한다. 더불어 부케 받을 친구가 예식에 제때 올 수 있도록 한번 더 장소, 시간을 안내하는 것이 좋다.

 

다섯. 제모, 네일케어, 페디큐어 = 예식장에는 수백 명의 눈과 수대의 카메라가 있으니 반드시 하루 전날 세심하게 제모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웨딩드레스와 어울리고 폐백 시 튀지 않는 은은한 컬러의 네일케어, 페디큐어를 하는 것이 좋다.

 

여섯. 본판, 비디오촬영, 폐백음식 점검 = 본판, 비디오촬영을 의뢰한 업체에서 시간, 장소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한번 더 체크해야 한다.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이 잘못돼 촬영을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경우 결혼식을 다시 되돌릴 수도 없는 법. 보상은 차치하고라도 일생 최대의 순간을 놓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또한 폐백음식이 주문한 모델로 준비되었는지, 메이크업 샵과 식장 중 어디에서 수령할지도 확인해야 한다.

 

일곱. 신랑신부 한복 = 한복은 폐백할 때 필요하니 반드시 잘 다려서 구겨지지 않고 옮기기 쉽게 커다란 상자에 넣어 준비한다.

 

여덟. 속옷, 스타킹, 버선 등 소품 = 웨딩드레스 스타일을 고려해 속옷, 스타킹, 버선 등 기타 소품을 미리 준비해 아침에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아홉. 도와줄 친구(소지품, 축의금 챙길 친구), 드레스 헬퍼 = 직접 전달하는 축의금을 받아주고, 소지품 가방을 챙겨줄 친구를 정해 부탁을 해야 한다. 친구에게 폐백 전까지 있어달라고 말해두어야 한다. 만일에 대비해 메이크업 샵에서부터 함께 이동할 드레스 헬퍼의 연락처도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열. 친구 식사비, 드레스 헬퍼비, 폐백 수모비 = 도와주는 친구 역시 신랑신부와 마찬가지로 예식을 편히 구경하지도 식사를 제때 하지도 못한다. 친구가 예식 후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감사의 마음을 담은 식사비를 준비한다. 또한 당일 지불할 헬퍼비와 폐백 수모비를 현금으로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8길 111 우명빌딩 2~4층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일 : 2010-08-20
  • 일반주간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10138
  • 등록일 : 2011-01-11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 (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Copyright © 2021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