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맞아도 되나요?
임신부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맞아도 되나요?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3.09.3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임신시기 관계없이 백신 접종 권장”

【베이비뉴스 정은혜 기자】

 

오는 12월에서 다음해 4월까지는 우리나라에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임신부 등은 미리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다음은 인플루엔자에 대해 흔히 궁금해 하는 질문과 해답을 질병관리본부의 조언을 얻어 정리한 것이다.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베이비뉴스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베이비뉴스

 

Q. 임신 중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도 괜찮은가요?

 

A.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사항이 아니며 오히려 임신 시 인플루엔자 감염은 일반인에 비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접종을 권고한다.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임신 중에 있는 사람은 임신 시기에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권장한다.

 

Q. 인플루엔자는 감기와 다른가요?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예방할 수 있나요?

 

A.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같은 급성 호흡기 감염증이라도 독감과 감기는 다른 병이다.

 

감기는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을 말하며,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호흡기(코, 인후, 기관지, 폐 등)를 통해 감염돼 생기는 병으로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므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는 효과가 없다.

 

Q.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A. 열감(발열), 두통, 전신쇠약감, 마른기침, 인두통, 코막힘 및 근육통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이다. 어린이의 경우 성인과는 달리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Q.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나요?

 

A.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 용해,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만성기관지염이나 만성호흡기질환, 만성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Q.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얼마 만에 증상이 나타나며 얼마동안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습니까?

 

A. 인플루엔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말을 할 때에 공기 중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되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다. 인플루엔자 증상은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보통 1~4일(평균 2일) 정도 지나면 나타나게 된다.

 

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서 전염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전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전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다.

 

Q. 과거 백신접종 경력이 없는 소아가 만 35개월에 1차 접종을 하고 만 36개월에 2차 접종을 하는 경우 백신 접종 용량은 어떻게 되나요?

 

A. 인플루엔자 백신의 접종용량은 백신 접종 당시의 연령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만 35개월에 1차 접종 시는 0.25mL를 접종하고, 만 36개월에 2차 접종 시는 0.5mL를 접종하면 된다.
 
Q. 8세 소아로 과거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 받은 후 3년간 접종을 받지 않다가 올해 백신을 접종하러 왔습니다. 이 경우 접종 몇 회 하나요?

 

A. 2010년 7월 이후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2회 이상 받은 경우에는 1회 접종을 실시하나  2010년 7월 이전 접종력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다음의 경우에도 1회 접종 할 수 있다.

 

① 2010년 7월 이전 인플루엔자 접종 2회 이상 받고, 2009(H1N1) 1가 백신을 1회 이상 접종한 경우.
② 2010년 7월 이전 인플루엔자 접종 1회 이상 받고, 2010년 7월 이후에 1회 이상 접종한 경우.

 

Q. 26개월 된 아기입니다. 작년에 처음 인플루엔자 백신을 1회만 접종했습니다. 올해 두 번 접종을 해야 하나요?

 

A. 2012~2013년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처음 접종한 경우로 1회만 접종했다면 올해 4주 이상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한다.
 
Q. 인플루엔자 백신 내의 티메로살의 안전성에 논란이 있습니다. 티메로살이 든 백신을 접종받아도 안전한가요?

 

A. 티메로살이 유해하다는 증거는 없으며 티메로살에 포함된 에틸머큐리(ethylmercury)는 독성이 알려진 메틸머큐리(methylmercury)와는 달리 체외로 잘 배설된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수은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영유아 대상 백신에는 가급적 티메로살을 사용하지 않거나 소량만을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인플루엔자 백신 중 다회용(멀티도스) 백신에는 티메로살을 포함하고 있으나 1회 접종용 백신에는 티메로살이 포함돼 있지 않다.
 
Q.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독감을 일으킬 수도 있나요?

 

A. 인플루엔자 불활성화 백신의 경우 감염을 유발할 수 없다. 생백신의 경우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들어있으나 약독화 된 바이러스로 감염을 유발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다만 면역력이 저하돼 있는 사람이나 임신부의 경우 최대한 안전을 기하기 위해 불활성화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
 
Q. 인플루엔자 생백신을 접종받은 후 다른 사람에게 백신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나요?

 

A. 임상시험 결과 아주 드물게 백신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 그러나 백신 바이러스가 전파됐다 하더라도 병을 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다만 조혈모세포이식을 받은 사람과 같이 심각하게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과 접촉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불활성화백신 접종을 권고한다. 또한 생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백신 접종 후 7일간 심한 면역저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서는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그러나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으로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Q.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더라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항체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다. 또한 접종한 백신의 바이러스와 당해 유행 바이러스의 종류가 다르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진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저질환, 건강상태에 따라서도 백신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다.
 
Q. 아픈 사람도 인플루엔자 생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A. 가벼운 질환 즉, 설사나 가벼운 상기도 감염이 있는 정도라면 생백신 접종이 가능히다. 단 현재 코막힘 증상이 있는 경우 생백신 접종 방법의 특성상 백신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코막힘 증상이 호전된 후 생백신 접종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인플루엔자에 효과적인 약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인플루엔자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로는 Amantadine, Rimantadine, Zanamivir, Oseltamivir, Peramivir 등이 있다. 항바이러스제는 인플루엔자 증상 발현 후 48시간 이내에 사용하는 경우에 증상을 경감시키거나 경과를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실제 항바이러스제 사용 여부는 담당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면 된다.
 
Q. 인플루엔자를 앓고 있는 어린이에게는 아스피린을 사용해도 되나요?

 

A. 인플루엔자 유사 증상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의사의 자문 없이 아스피린을 투여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 열이 나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이는 라이 증후군(Reye syndrome)이라는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Q. 인플루엔자 백신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했습니다. 국가에서 보상받을 수 있나요?

 

A. 백신은 다른 약제와 달리 생물학적 제제이므로 충분한 임상실험을 통해 효율성과 안전성이 확보돼 시판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면역반응이 다르고 특이 체질을 갖고 있을 수 있으므로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접종 후 발생한 이상반응으로 진료비의 본인부담금이 30만 원 이상 발생한 경우 예방접종 피해보상 신청이 가능하며,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접종받은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를 참고하면 된다.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