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카시트, 아이 안전 지킬 수 있을까
중고 카시트, 아이 안전 지킬 수 있을까
  • 정가영 기자
  • 승인 2014.04.1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 여부 불확실···내부 균열 육안 확인 안돼 박수현 의원 "정부, 카시트 무상보급 확대해야"

【베이비뉴스 정가영 기자】

 

[연중기획] 카시트는 아이의 생명입니다

 

우리 사회의 안전불감증은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다.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가장 위험한 게 아이들이다. 하지만 영유아용 카시트에 아이를 태우는 부모는 10명 중 4명이 채 되지 않는 실정이다. 아이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카시트 사용에 대한 인식개선이 절실하다. 베이비뉴스(대표 최규삼)는 한국어린이안전재단, 교통안전공단,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육아방송과 함께 ‘카시트는 아이의 생명입니다’ 어린이안전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중고물품 직거래 카페에서 중고 카시트를 검색하는 한 여성의 모습. 카시트 중고물품 직거래 게시판에 올라오는 대부분이 '무사고' 제품을 강조한다. 하지만 무사고 제품 유무 식별은 전문가만이 알 수 있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기태 기자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인터넷 포털 사이트 중고물품 직거래 카페에서 중고 카시트를 검색하는 한 여성의 모습. 카시트 중고물품 직거래 게시판에 올라오는 대부분이 '무사고' 제품을 강조한다. 하지만 무사고 제품 유무 식별은 전문가만이 알 수 있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기태 기자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포털 네이버의 중고물품 직거래 카페인 '중고나라'에서 '카시트'로 검색한 결과 모습. 이 사이트에는 중고 카시트를 판매한다는 글들이 매일 수백건 씩 올라오고 있다. ⓒ중고나라
포털 네이버의 중고물품 직거래 카페인 '중고나라'에서 '카시트'로 검색한 결과 모습. 이 사이트에는 중고 카시트를 판매한다는 글들이 매일 수백건 씩 올라오고 있다. ⓒ중고나라


“아이가 더 이상 카시트에 앉지 않아 올립니다. 차에만 둬서 약간 햇볕에 탈색이 좀 됐어요. 예민맘은 패스! 찢어지거나 얼룩, 헤진 곳은 없습니다. 카시트 크기가 있는 관계로 택배는 안 되고 직거래 원해요.”

 

“사진에 보시는 대로고요, 서울 은평구에서 직거래 가능합니다. 가격은 5만 원이고, 쓰시는데 전혀 문제없는 제품입니다. 새 상품 36만 원인가 주고 샀던 것 같아요.”

 

“흠이나 기스 없고요, 2011년 3월 생산 제품이에요. 신생아부터 25kg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깨끗하고요. 햇빛가리개가 없어서 저렴하게 4만 5000원에 팔아요.”

 

한 포털 중고물품 직거래 카페에는 매일 수백 건씩 중고 카시트를 판매한다는 글들이 올라온다. 옥션 등의 중고장터에서도 중고 카시트를 판매한다는 글들이 수두룩하다. 모두 자신의 아이에게 사용하던 카시트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는 것인데, 단돈 만원에서 십만 원 이상까지 종류나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었다.

 

카시트를 중고품으로 내놓은 판매자들은 하나같이 무사고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카시트 중고품을 내놓은 판매자 m**** 씨는 “카시트 중에 가장 믿을만한 제품으로, 할인가 85만 원에 구입했다. 신생아 시트와 햇빛가리개도 있으며 신생아부터 4살까지 가능하다”며 “제품은 정말 튼튼하고 상태가 좋다. 한 번도 사고 없던 무사고 제품이다. 가격은 25만 원”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판매자 ㄱ****** 씨는 “엉덩이쿠션에 얼룩이 약간 있는데 세탁하면 없어질 것 같아요. 이용하는 동안 아주 작은 접촉사고를 포함해 그 어떤 사고 한 번 없었어요. 카시트는 사고 한번이라도 나면 제기능 못하는 거 아시죠? 중고이니 예민하신 분들은 구매 피해주세요”라고 설명했다.

 

카시트는 아이 연령에 맞는 안전한 카시트를 사용해야 아이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중고사이트에서 카시트를 구매할 때, 아이 연령에 맞는 제품인지는 따져볼 수 있지만 무사고 제품인지 여부는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없어 아이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카시트는 아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고 시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모두 흡수하게 된다. 때문에 경미한 충격이나 한 번의 사고에도 카시트 내부에 미세 균열이 발생하고, 카시트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성능이 떨어진 카시트는 교통사고로부터 아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한다.

 

이 같은 위험성을 인식하고 있는 카시트 판매업체들은 사고가 난 카시트를 무상으로 교환해주는 프로그램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많은 카시트 판매업체들은 일정 기간동안 자동차 사고가 발생한 카시트(일정 조건 해당 경우)에 한해 새 카시트로 교환해주는 것이다.

 

카시트 전문 업체의 한 관계자는 “사고가 난 카시트도 겉보기에는 멀쩡하다. 하지만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운 균열이 있을 수 있다”며 “무상교환프로그램은 사고가 난 카시트를 저희 쪽으로 보내주면 새 카시트를 보내준다. 사고 카시트는 파기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자차수리비 기준에 따라 무상교환이 된다. 하지만, 그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경미한 사고의 경우 고객이 카시트 사용에 불안을 느낀다면 자체 내부 검수를 통해 이상 여부를 판가름해 보내주거나, 벨트를 교체하는 등의 조치를 해준다”고 전했다.

 

카시트의 안전성 여부는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없다. 겉으로 봤을 때 시트나 안전벨트 등이 멀쩡하게 보이더라도 충격을 흡수하는 카시트 프레임 내부에 심각한 손상이 갔다면 무용지물이다. 중고 카시트를 구입할 경우 이런 부분을 일일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기에 중고품을 구입하지 않는 게 최선이다.

 

이런 문제에도 불구하고 중고 카시트를 구입하려는 부모들이 많은 건 비용적인 부담 때문이다. 카시트 가격은 저렴하게는 10만 원대 후반으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보통 30~40만 원 정도가 기본이고, 비싸게는 100만원까지 호가한다.

 

임신 7개월인 정유빈(29) 씨는 “아이를 데리고 다니려면 거의 차를 이용할테고 카시트가 필요하겠지만, 새 제품을 사기에는 가격이 너무 부담스럽다”며 “잠깐 쓴다는 생각으로 중고를 사야지 생각하다가도 안전하지 않은 카시트를 내 아이에게 사용하는 건 아닌지, 괜히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저렴한 카시트를 구입하려는 부모들의 심리를 이용한 범죄도 성행하고 있는 현실이다. 저렴하게 카시트를 구매할 수 있다고 유혹해 돈을 받아 챙긴 뒤, 사라지는 이른바 '먹튀' 사기꾼들이 중고사이트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 

 

지난 10일에도 온라인 쇼핑몰에 고급 유아용 카시트를 판다고 글을 올린 뒤 돈만 받아 챙긴 남성이 경찰에 붙잡히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남성은 시중가 30만원이 넘는 카시트를 6만원에 판다는 글을 올려 200여명의 사람들에게 돈을 받은 뒤 돈이 입금되면 연락을 끊는 등의 수법으로 사기행각을 벌였다.


정부에서는 카시트 착용률을 높이고 비용 부담으로 카시트를 구입하지 못하는 부모들을 위해 카시트를 무상으로 보급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카시트 보급 수량이 매우 제한적이다. 최근 들어 보급 수량을 줄이고 있는 것을 보면, 무상보급 사업의 명맥만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교통안전공단은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을 통해 2005년 카시트 무상대여사업을 시작한 이후 2009년까지 2만 8200대의 카시트를 대여했다. 이후 2010년부터는 무상보급사업으로 전환해 1500대를 보급했지만, 2011년 1500대, 2012년 2000대로 늘어나는 듯 했다가 2013년 1000대로 축소됐다. 올해에도 2000cc 미만의 승용차를 보유하고 3세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무상보급 신청을 받고 있지만 보급 카시트는 600대에 불과하다.

 

미국은 WIC(Women, Infants and Children) 프로그램을 통해 아기를 둔 저소득가정 여성이 카시트 등의 용품을 구입할 수 있게 지원하고, 일부 소방서에서 카시트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카시트 무상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오히려 정책이 후퇴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영유아용 카시트 정책 개선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의원은 “아이의 안전을 위해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도록 정부는 카시트 무상보급사업을 보다 확대하는 등 카시트 착용률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s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 기사제보 pr@ibabynew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