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백신 비용 지원, 정말 반가워요"
"콤보백신 비용 지원, 정말 반가워요"
  • 정리 = 강석우 기자
  • 승인 2012.06.04 11:13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콤보백신 필수예방접종 포함…육아비용 절감에 도움 비용 지원 안되는 선택예방접종 항목 아직 너무 많아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육아맘들과 함께한 '육아비용을 줄이는 스마트맘들의 예방접종플랜' 좌담회에서 본격적인 이야기를 나누기 전 참석자들이 서로 인사를 하며 큰 웃음을 짓고 있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육아맘들과 함께한 '육아비용을 줄이는 스마트맘들의 예방접종플랜' 좌담회에서 본격적인 이야기를 나누기 전 참석자들이 서로 인사를 하며 큰 웃음을 짓고 있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아이 하나도 제대로 키우기 쉽지 않은 세상이다. 육아비용 부담이 매우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예방접종비용을 두고서 엄마들이 할 말이 많다. 정부 지원이 되지 않는 선택예방접종 항목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베이비뉴스는 지난 4월 20일 육아맘 5명을 초청해 서울 강남구 논현동 본지 회의실에서 '육아비용 줄이는 스마트맘들의 예방접종 플랜'을 주제로 좌담회를 진행했다. 콤보백신 도입 등 올해부터 확대 시행되고 있는 예방접종 정책에 대해서 열렬한 환영의 목소리가 나온 반면 여전히 예방접종과 관련해서는 풀어야 할 정책과제가 매우 많다는 게 공통된 목소리였다.

 

소장섭 국장 : 베이비푸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요즘은 아이 한명 낳아 키우기가 경제적으로 힘들다는 의견이 많다. 특히 어떤 부분이 부담이 되나?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좌담회에 참가한 조서영(37) 씨.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좌담회에 참가한 조서영(37) 씨."선택예방접종이라는 게 '선택할 수 있다'의 선택은 아니다. 당연히 맞혀야 하는 백신을 우리나라에서는 실질적으로 지원을 해 주지 않으니 문제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조서영: 현재 임신 8개월이고 19개월 된 아이를 키우고 있는데, 아이가 어리다보니 병원비 부담이 크다. 예방접종은 물론 일반 검사 하나를 받는 것도 비싸다. 예를 들어 알레르기 검사 같은 경우도 15만 원 정도다. 게다가 검사해야 할 항목이 어디 하나뿐인가? 아이라서 잔병치레도 많아 병원비와 함께 기저귀, 분유값도 당연히 부담된다.

 

김민정: 23개월 된 이란성 쌍둥이를 키우고 있다. 출산 당시 미숙아여서 인큐베이터를 쓸 수  밖에 없었는데 수술비, 입원비에 인큐베이터 비용까지 쌍둥이라서 출산 후 출산 비용으로만 1,000만 원 정도 지출했다. 이렇게 힘들게 아이를 낳았는데 이제는 예방접종비에 보육비 등 양육비가 다른 집과 다르게 두 배로 드니 등골이 휠 지경이다.

 

소장섭 국장 : 실제 예방접종 비용 부담이 얼마나 큰가?

 

김민정: 쌍둥이 예방접종비용으로 한 번에 98만 원을 결제한 적도 있다. 결제하면서 손이 부들부들…. 문제는 아직도 더 많은 돈을 들여야 한다는 거다.

 

유진희: 공감한다. 나도 첫째 로타바이러스 선택 예방접종 하려다 가격 보고 부담이 돼서 포기했다. 한번 맞으면 끝이 아니고 여러 번 접종시켜야 하니 부담은 더 크다.

 

조서영: 선택예방접종 중 대부분은 외국서 필수라 무료인데 우리나라는 선택이라며 비용을 재야 하는 경우가 많다. 병원마다 가격도 다르다.

 

김민정: 선택예방접종이라고 해도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서는 접종 증명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이게 무슨 선택 접종인가? 엄마들 사이에선 필수나 다름없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김민정(32) 씨.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김민정(32) 씨. "예방접종 횟수만 줄여도 엄마들이 편해진다. DTaP-IPV 같은 콤보백신을 앞으로 더 많이 도입하면 좋겠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소장섭 국장: 그래서 최근 필수예방접종 항목과 비용지원이 확대됐는데, 그 사실을 알고 있나?

 

조서영: 필수예방접종은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알고 있다. 최근에는 콤보백신인 DTaP-IPV 콤보백신이 필수예방접종 항목에 포함됐다는 소식도 들었다. 예전에는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와 폴리오(소아마비) 백신을 총 6회 맞아야 했는데 콤보백신은 추가 비용 없이 3회만 맞아도 돼 너무 고맙게 느껴진다.

 

김민정: 맞다. 접종 한번 하려면 너무 스트레스다. 쌍둥이 둘을 접종시키려니 병원 한번 가려면 가족들을 총 동원해야 한다. 접종 후 열이 오르면 열이 내릴 때까지 간병하고 우는 아이 달래고…. 나도 지친다.

 

소장섭 국장: 올해부터 콤보백신이 필수예방접종 항목으로 포함된 사실들을 잘 알고 계신데, 실질적으로 DTaP-IPV 콤보백신을 맞힌 분이 있거나 앞으로 맞힐 계획이 있나?

 

조서영: 곧 둘째 출산 예정인데 콤보백신을 맞힐 예정이다. 첫째 아이때는 예방접종 하느라 너무 고생해 둘째 때는 고생을 덜고 싶다. 외국에서는 이미 예전부터 콤보백신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던데, 효능이나 안전성이 입증돼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 이미 보편화돼 있다고 하니 안심이 된다.

 

김민정: 나는 이미 시기가 지나서 콤보백신을 맞히진 못했지만, DTaP-IPV 콤보백신이 지원항목에 추가된 건 엄마들에게 환영할만한 일이다. 나도 예방접종 한번 맞히려면 두 아이 한꺼번에 데리고 가야 해서 마음을 굳게 먹고 간다. 접종 횟수가 줄어드니 그만큼 번거로움도 줄어들 것 아닌가.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유진희(34) 씨.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유진희(34) 씨. "예방접종 비용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판촉물이나 문자 안내 등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좀 알려줬으면 좋겠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유진희: 공감한다. 아기 예방접종 맞히는 거 정말 힘들다. 무엇보다 주사 맞을 때 아기가 힘들어하니까 엄마인 나도 힘들고 안타깝다. 이제 콤보백신으로 비용도 줄고 번거로움도 줄고, 그만큼 아기가 덜 아프게 됐으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김민정: 예방접종 횟수만 줄여도 엄마들이 편해진다. DTaP-IPV 같은 콤보백신을 앞으로 더 많이 도입하면 좋겠다.

 

김은영: 맞는 말이다. 부담이 크게 준다.


조서영: 접종으로 스트레스 받는 아기를 생각하면 콤보백신은 절실하다. 예방접종 시킬 때마다 조그마한 아이가 버틴다는 게 신기할 따름이다.

 

김은영: 나는 아이 예방접종만 6개월 동안 20번 넘게 맞혔다. 반은 필수예방접종이고 반은 선택예방접종이었다. 아직 더 맞힐 게 많이 남았는데, 아기 스트레스 생각하면 늘 걱정이었다. 콤보백신이 그런 고민을 많이 줄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소장섭 국장: 이렇게 상세히 알고 따져보고 맞히니까 스마트맘이라고 부르나 보다. 올해부터 확대된 예방접종 정책 중 가까운 병의원에서 접종을 받을 경우에 본인부담금이 종전 1만 5,000원에서 5,000원으로 많이 줄어들었다. 보건소는 무료이고, 자치단체에 따라서는 나머지 비용까지 지원해줘서 이런 지역(6개 광역자치단체나 129개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지정의료기관에서도 무료로 맞을 수 있다고 한다. 본인이 속한 지역이 필수예방접종 비용 완전지원이 되는지, 아닌지 알고 있나?

 

유진희: 필수예방접종은 다 무료 아닌가? 병의원에서 맞을 경우에도 필수는 무료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 울지역 병원에는 현수막도 걸어 놨다. 경기도에서도 필수예방접종 부담금 없어졌으니까 병원에서 맞히라고 홍보한다. 

 

소장섭 국장: 자치단체에 따라 다르다. 서울이나 경기도 등 자치단체는 본인부담금 5,000원을 자치단체에서 추가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무료접종이 가능해진 것이다. 올해부터 필수예방접종이 확대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 선택예방접종으로 남아있는 백신들이 적지 않다. 선택으로 분류해 놓았지만, 사실상 꼭 맞혀야 하는 접종이라서 부담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하실 말씀들이 많이 있으실 것 같다.


이경아: 요즘 맞벌이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아무래도 어린이집에 아이를 많이 맡기게 되는데, 로타바이러스는 전염 잘 되는 바이러스로 알고 있다. 이 백식 같은 경우에는 당연히 필수예방접종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야 하는 엄마로서, 비용 때문에 로타바이러스 백신 접종시키지 않으면 늘 불안한 마음이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이경아(34) 씨.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이경아(34) 씨. "로타바이러스는 전염 잘 되는 바이러스로 알고 있다. 이 백신은 당연히 필수예방접종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김민정: 폐렴구균 백신과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꼭 맞혀야 한다고 병원에서 얘기하는데, 나는 셋째 아이에게 로타바이러스를 못 맞힌 바람에 정말 아기가 장염에 많이 걸린다. 폐렴구균 백신도 다른 나라는 필수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아니다. 미숙아만이라도 선별적으로 맞혀주거나 저소득층만이라도 맞혀주거나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조서영: 그뿐 아니라 A형 간염이나 인플루엔자 백신도 필수가 아니다. 선택예방접종이라는 게 '선택할 수 있다'의 선택은 아니다. 당연히 맞혀야 하는 백신을 우리나라에서는 실질적으로 지원을 해 주지 않으니 문제다. 출산 장려정책 펼친다고 말만 하지 말고, 예방접종 지원정책부터 현실적으로 더 확대돼야 할 것이다.

 

이경아: 나는 둘째 아이한테 폐렴구균 백신을 못 맞혀줬다. 2개월 때 맞혀야 하는데, 4, 5개월이 지나서야 늦게 맞혔다. 의사선생님께 여쭤보니, 시기 놓치면 폐렴 한번 걸릴 걸 두번 걸린다고 하더라. 정말로 백신 제 때 맞은 첫째 아이는 페렴 모로르고 살았는데, 둘째는 지금까지 3번이나 폐렴을 앓았다. 그러고 나니 '접종시기 맞추는 것도 중요하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김은영: 예방접종 시기가 되면 엄마들이 놓치지 않도록 문자 등으로 좀 알려줬으면 좋겠다. 필수예방접종의 경우 한번 접종시키니 소아과에서 추가접종 시기가 되면 문자를 보내줬는데, 안 보내주는 병원도 있는 것 같더라. 특히 선택접종은 잘 못 챙기게 되는 것 같다.


소장섭 국장: 질병관리본부에서 만든 예방접종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어떨까?

 

유진희: 사실 애플리케이션 보는거나 육아수첩 보는 거랑 같다. 애플리케이션은 별로 효용성이 없다.

 

조서영: 맞다. 애플리케이션에는 접종시기를 입력하는 게 아니라 아기 정보가 통합돼서 나오는데, 누락되는 부분도 있어서 완전히 믿기 어렵다.


이경아: (예방접종을) 제 날짜에 맞히게 되는 경우도 별로 없다. 시기 범위가 좀 유연성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김은영: 선택접종 같은 경우에는, 시립병원 같은 병원이 더 생기면 좋겠다. 접종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립벼원 한번 가려면 한 달은 기다려야 한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김은영(30) 씨.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김은영(30) 씨. "아이 예방접종만 6개월 동안 20번 넘게 맞혔다. 반은 필수예방접종이고 반은 선택예방접종이었다. 아직 더 맞힐 게 많이 남았다." likitae@ibabynews.com ⓒ베이비뉴스

소장섭 국장: 병원 간의 접종비용 격차를 줄이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 시립병원 같은 병원을 좀 더 많이 지어달라는 말씀, 정책 관계자들이 깊이 새겼으면 한다. 오늘 좌담회를 정리하면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경아: 셋째를 임신 중인데, 생각해보면 예방접종비 하나만 놓고 셋째아이까지 전부 접종을 시킨다고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비용이다. 이런 부분도 신경 써서 예방접종에 대한 지원을 늘렸으면 좋겠다. 셋째를 많이 낳을 수 있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유진희: 나 역시 셋째 아이 생각하고 있는데, 예방접종 비용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판촉물이나 문자 안내 등으로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좀 알려줬으면 좋겠다. 엄마들의 알권리고 아이들의 알 권리 아닌가? ‘이런 백신을 어떠한 이유로 선택해 접종시켜야 겠다’고 확실히 알고 아이들을 안전하게 예방접종 시키고 싶다. 접종횟수를 줄이고 아이의 주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콤보백신도 더 도입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서영: 콤보백신이 필수예방접종으로 된 것은 누구보다 기쁜 소식이다. 앞으로도 접종 횟수를 줄이는 콤보백신이 많이 도입됐으면 좋겠다. 그리고 예방접종비용 지원은 정말 절실하다.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도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알려줬으면 좋겠다.

 

김민정: 콤보백신이 많이 나와서 가격도 덜 들고 횟수도 줄어 고생을 좀 덜었으면 좋겠다. 셋째도 낳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김은영: 우리 아이는 이제 막 돌 지났는데 이미 스무 번 넘게 접종을 받았다. 필수와 선택 예방접종 반반씩 맞혔는데 앞으로 더 맞을 것이 더 많다. 동네 병의원에 대한 지원도 늘려 동네 소아과에 방문 시 받는 혜택이 늘었으면 좋겠다.

 

* 2012년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은?

 

「예방접종 업무의 위탁에 관한 규정」(보건복지부고시 제2011-178호, 2012년 1월 1일 시행)에 따라 2012년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시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

·사업대상: 만 12세 이하(1999.1.1 이후 출생아)

·지원비용: 백신비+시행비용 일부(1만원/회)지원(2012년 1월 1일~)

·지원백신(10종): BCG(피내), B형간염, DTaP, IPV, DTaP-IPV(신규추가), MMR, 일본뇌염(사백신), 수두, Td, Tdap(신규추가)

*보호자 본인부담금은 5,000원이며 이 비용은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음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uck**** 2012-07-05 23:59:00
휴~
정말 등꼴 휘었는데
저흰 다 맞았지만

hhp**** 2012-06-10 00:14:00
예방접종 비용 무시 못해요 ㅠ

우리 아들 처음으로 보건소 가서 BCG 랑 B형간염 맞추고 왔네요 .

선택 접종은 무료도 아니고 ...

에효...

아이 접종 맞추

cuc**** 2012-06-10 00:04:00
좋은 소식이네요.
예방접종비 정말 만만치 않은데

dodoy**** 2012-06-09 17:10:00
좋은 소식^^
아이 낳아 키우는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정말 예방접종비 상상을 초월한다고 하더

yulim**** 2012-06-09 00:04:00
예방접종,,
콤보백신 예방접종이 지원이된다니 좋네요 !
그래도 지원이 안되고 있는 접종들이 많으니 나라에서 좀더 지원을 강화해줬으면 좋겠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