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비만이 키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어린이 비만이 키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09.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소아비만은 성숙 빨라지게 해 평균 키보다 커 보이지만 성장판 빠르게 닫히게 해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과도한 체중은 무릎과 발목에 지나친 부하를 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자세교정을 동반한 적합한 운동과 식단을 함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톨앤핏
과도한 체중은 무릎과 발목에 지나친 부하를 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자세교정을 동반한 적합한 운동과 식단을 함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톨앤핏

추석 연휴를 전후로 가족 행사가 늘어나면서 체중만 부쩍 늘고 키는 안 크는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 사이에서 성장클리닉을 찾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래 친척들보다 유난히 작은 아이가 걱정이 된 것.

특히 소아비만인 경우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이게 살인지 2차 성징이 나타난 것인지 걱정도 되고 성장호르몬 검사를 해야 할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린 나이부터 과도한 학업량을 소화하다 보니 취침시간은 늦어지고 스트레스는 높아지고 균형 있는 식단으로 끼니를 채우지 못하거나 당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과자 섭취량이 증가하기도 하고 운동량이 감소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소아비만을 겪고 있는 초등학생들이 늘어났다.

소아비만은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며 이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병,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유발할 가능성을 높인다. 게다가 소아비만은 성숙을 빨라지게 해 평균 키보다 커 보이지만 성장판을 빠르게 닫히게 해 키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운동 능력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고 X자형 다리나 거북목과 같은 체형의 변화도 초래할 수 있다.

성장기 소아비만의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따라서 소아비만으로 이어진 습관들을 개선할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무턱대고 열량 섭취를 줄이는 방법으로 몸무게를 감량한다면 아이의 성장이나 신체 기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성장을 뒷받침 해 줘야 한다. 특히 과도한 체중은 무릎과 발목에 지나친 부하를 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자세교정을 동반한 적합한 운동과 식단을 함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토탈 성장클리닉 톨앤핏에서는 성장자세검사와 바른 식습관, 생활습관, 성장체조 등을 배울 수 있는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에 대한 복합적인 1:1 성장관리가 어떤지 궁금하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길 바란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