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산을 위한 임산부 식단관리 방법은?
순산을 위한 임산부 식단관리 방법은?
  • 권현경 기자
  • 승인 2019.09.3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카드뉴스] 이하연 둘라의 ‘임산부 식단관리’에 대한 조언

【베이비뉴스 권현경 기자】

임산부의 식단관리는 아기와 산모의 영양 상태, 산모의 체중과도 연결돼 매우 중요합니다. 임산부 식단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하연 둘라의 9월 19일 베이비뉴스에 게재된 임산부 식단관리, '다이어트'처럼 하면 안 됩니다 칼럼을 재구성했습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순산을 위한 임산부 식단관리 방법은?

2. 임산부의 식단관리는 아기와 산모의 영양 상태, 산모의 체중과도 연결돼 매우 중요합니다. 임산부 식단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하연 둘라의 지난 19일 베이비뉴스에 게재된 임산부 식단관리, '다이어트'처럼 하면 안 됩니다 칼럼을 재구성했습니다.

3. 양을 줄이는 대신 균형을 따져서 드세요
“요즘 칼로리만 높고 영양은 불균형한 음식이 많습니다. 스파게티, 피자, 아이스크림같이 당도가 높은 음식을 많이 먹는다면 아기는 주로 당을 섭취하게 돼요.”

4. 당은 적당히 드세요
“산모가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 무조건 다이어트식으로 먹으면 영양 균형이 깨져 산모의 몸이 축나거나 오히려 체중조절을 방해할 수 있어요.”

5. 질 좋은 지방을 드세요
“당을 줄이는 대신 질 좋은 지방을 드세요. 여전히 ‘지방=체지방’이란 생각으로 지방 섭취를 소홀히 하는 분들이 있어요. 지방 섭취가 늘면 오히려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6. 지방은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 두 가지
“고기에 있는 지방이 동물성 지방, 피칸이나 캐슈넛, 마카다미아 같은 견과류에 든 지방이 식물성 지방이죠. 지방을 섭취하면 공복감도 줄어 당이 높은 간식을 찾지 않게 돼요.”

7. 일정한 공복 시간 필요
“하루 중 식사의 시작 시간과 끝 시간을 정하고 일정한 공복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12시간 안에 모든 식사를 마치고 12시간 동안은 공복을 유지하는 거예요.”

8. 하루 세 끼 드세요
“정해진 시간에 하루 세 끼를 챙겨 먹는 게 중요해요. 가끔 하루에 두 끼만 먹는 산모가 있는데 좋은 식습관은 아닙니다.”

9. 간식은 견과류·잎채소 샐러드 드세요
“간식은 탄수화물이 아닌 견과류 또는 잎채소 샐러드로 드시길 권해요. 임산부들에게 간식으로 견과류는 하루 총량으로 봤을 때 밥 한 공기 분량이 적당합니다.”

10. 과일은 반드시 식간에 드세요
“간식으로 과일은 반드시 식간에 먹고 저녁 6시 이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입맛이 없다고 밥 대신 과일만 먹거나, 변비가 있다고 과일을 갈아 먹는 일은 금물입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