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여드름과 증상 비슷한 지루성피부염, 원인 서로 달라
피부 여드름과 증상 비슷한 지루성피부염, 원인 서로 달라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0.02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증상 방치할 경우 전신에 퍼질 가능성 높아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경희샘한의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경희샘한의원

환절기가 되면 지루성피부염환자들이 급증한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갑작스럽게 환경과 날씨의 변화는 물론 각종 외부 자극으로 우리 몸은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때문에 완연한 가을이 된 지금에도 만성피부염 증상인 지루성피부염 치료를 위해 병원을 전전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계절이 피부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몸 안에서부터 문제를 일으키기도 쉽다. 특히 우리 몸 안에서 순환하는 열은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날씨, 스트레스, 식습관 등이 대표적이다.

이런 요소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유형 가운데 하나가 열대사장애 현상이다. 몸 안에는 열이 존재하며 이 열은 전신으로 순환을 하는데 열대사장애와 같이 순환 장애를 겪게 되면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과 두피 쪽으로 뭉치기 쉽다.

열이 피지 분비 활동량이 많은 부위에 뭉쳐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지루성피부염이라 부른다. 습진형 피부질환에 속하는 지루성피부염은 여드름과 비슷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나타나는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발생 원인 차이가 있어 이를 잘 구분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은 “머리와 안면에서 뭉친 열은 피지선을 자극하게 되고 결국 다양한 증상들이 피부를 통해 나타나게 된다. 이 증상들이 지루성피부염 증상이다. 즉 열대사장애가 근본적인 지루성피부염원인이라 볼 수 있고, 여드름은 피지선의 문제로만 나타나는 피부증상이라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열대사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한방치료는 근본 치료를 위해 환자의 피부 상태, 체질 그리고 특이사항을 꼼꼼히 파악해 그에 맞는 치료를 적용한다. 특히 열대사장애 해소에 적합한 약재처방이 이뤄지는 한약이 주로 쓰인다. 한약 외에도 약침이나 한방 외용제 등도 적용한다. 한방에서는 정확한 진단 결과에 따른 처방으로 면역력 개선과 피부 염증 개선에도 주력한다.

구 원장은 “지루성피부염증상들은 우리 일상에서 아주 쉽게 볼 수 있는 증상들로 방치 또한 쉽게 이뤄질 수 있다. 만약 계속해서 증상을 방치할 경우 악화돼 전신에 퍼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얼굴과 두피에서 가려움증이 자주 반복되고 심한 각질현상과 함께 비듬, 여드름과 흡사한 붉은 뾰루지, 안면홍조, 두피빨개짐, 붓기가 나타난다면 지루성피부염을 의심해 지루성피부염 원인개선을 목적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