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치료·시험관아기 성공률, 모체 자궁과 난소기능 강화치료가 도움"
"난임치료·시험관아기 성공률, 모체 자궁과 난소기능 강화치료가 도움"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1.0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평소 손발이나 아랫배 차갑지 않게 유지하는 생활 습관 필요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난임에 관한 도움말을 제공한 인애한의원 강동점 배상진 원장. Ⓒ인애한의원
난임에 관한 도움말을 제공한 인애한의원 강동점 배상진 원장. Ⓒ인애한의원

최근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다양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겹쳐지면서 난임으로 고민하는 부부들이 늘고 있다. 이로 인한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정부가 난임부부를 지원하는 정책까지 펼치면서 난임클리닉을 찾아 시험관아기 시술을 받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시험관시술을 받는 난임부부들은 대부분 남성 배우자의 정자 수가 너무 적거나 활동력이 약한 문제를 겪고 있거나 여성 배우자의 나팔관이 폐색된 경우 등, 부득이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성공률은 30% 미만으로 생각보다 높지 않다. 또한 시험관아기 시술은 누적 성공률이 높다는 특성상, 1~2회 시술로 성공하는 경우는 흔치 않고 수 차례 반복해야 한다는 부담이 따른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에는 한방의 여성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강화하는 난임치료 방식을 이용해 시험관아기 성공률을 높이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시험관시술 전, 미리 한방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개인 별 몸의 균형을 맞추고 부족한 장부 기능과 생식기능을 보강해 최상의 몸 상태를 만들어 주는 방식이다.

인애한의원 강동점 배상진 원장은 “시험관아기 시술은 배란과 수정까지의 과정이 인공적인 호르몬의 투여와 체외 수정과정을 통해 진행된다. 이로 인해 수정과정은 어렵지 않게 극복되고 있지만, 여성 배우자의 자궁에 착상되는 과정만큼은 환자의 자궁 상태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상황”이라며 “때문에 시험관아기 성공률은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방 난임치료는 개인별 한약 조제와 뜸, 온열기구를 사용한 복부 온열치료, 좌훈요법 등을 이용해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어혈을 풀고 습담을 제거해 임신을 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치료는 기본적으로 자궁으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기능적 허약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난자의 질과 자궁 내막의 상태를 개선시켜 주며, 양질의 배아를 생성하고 착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시험관 시술 시 모체를 임신에 최적화시키기 위해서는 평소 손발이나 아랫배가 차갑지 않게 유지하는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찬 음식 섭취는 줄이고 따뜻한 차 등을 음용해 말초의 체온을 올리도록 노력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하며 족욕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