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굽혀펴기 주 3회 이상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 10% 이상 감소
팔굽혀펴기 주 3회 이상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 10% 이상 감소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1.27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피박스 신청
    - 해피타임즈, 0~7세 부모 천명에게 해피박스 증정!
  • http://happy.ibabynews.com
AD
연세대 연구진 "근력 운동이 HDL 콜레스테롤 수치 올리는 것도 확인"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근력 운동을 주 3일 이상 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10% 이상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근력 운동을 주 3일 이상 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10% 이상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팔굽혀펴기 등 근력 운동을 주 3일 이상 하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10% 이상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근력 운동은 10초 이내의 짧은 운동으로 팔굽혀펴기·단거리 달리기·윗몸일으키기·아령·역기·철봉 등 순간적인 힘을 쓰는 운동을 가리킨다. 
 
2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연세대 가정의학교실 박재서 박사가 2016∼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2세 이상 남녀 5029명을 대상으로 근력 운동과 혈중 지방 수치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근력 운동 일수와 혈중 지질의 연관성: 국민건강영양조사 2016-2018년)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 대상자의 73.8%(3821명)가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 4명 중 거의 3명이 근력 운동과는 담을 쌓고 지낸다는 뜻이다. 주 1∼2일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전체의 10.0%, 3일 이상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은 16.2%였다.
 
근력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의 혈중 중성지방 수치는 평균 139.1㎎/㎗로, 주 3일 이상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121.6㎎/㎗)은 물론 주 1∼2일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125.3㎎/㎗)보다 높았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는 근력 운동을 일체 하지 않는 사람(51.4㎎/㎗)이 주 3회 이상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53.0㎎/㎗)보다 낮았다.
 
박 박사는 논문에서 “중성지방은 운동 시 우선적으로 쓰이는 에너지원으로 운동을 하면 그 수치가 낮아진다”며 “운동에 따른 HDL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는 HDL 콜레스테롤 대사의 감소와 apo A-1(HDL 콜레스테롤의 주요 단백질 구성 요소) 합성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운동은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한 방법으로 크게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나뉜다. 유산소 운동은 신체의 산소 소비를 증가시키는 운동법으로 속보·조깅·수영 같은 운동을 말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은 혈중 중성지방·총콜레스테롤·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력 운동이 혈관 건강 수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그동안 의료계에서 일치된 의견이 없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