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VS 문재인, 여성 공약 승자는?
박근혜 VS 문재인, 여성 공약 승자는?
  • 손대성 기자
  • 승인 2012.12.06 21: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후보가 정책 구체성 우위 점한 것으로 평가

이번 대선에서 양강으로 부각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각별히 공을 들이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여성 공약'이다.

 

박 후보는 일찌감치 '여성 대통령'을 강조하며 '일과 가정의 양립'에 정책의 방점을 찍었다. 이에 맞서 문 후보는 '여성일자리 창출'을 화두로 내걸고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다가오는 12월 19일 제18대 대통령선거 유력후보로 거론되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likitae@ibabynews.com ⓒ박근혜·문재인 캠프
베이비뉴스 이기태 기자 = 다가오는 12월 19일 제18대 대통령선거 유력후보로 거론되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likitae@ibabynews.com ⓒ박근혜·문재인 캠프

 

◇ 朴, 여성인재 10만명 양성…셋째아이 대학등록금 전액 면제

 

박 후보가 내세우는 여성 정책 캐치프레이즈는 '일과 가정의 양립'이다.

 

여성정책은 임신부터 양육까지 국가가 책임제로 한다는 것을 모토로 여성 일자리, 보육, 사회안전 문제 등을 두루 담고 있다.

 

이는 '여행복 3대 플랜 6대 실천 과제'로 집약된다.

 

이 플랜은 여성이 당당하게 능력으로 인정받는 세상, 맘 편히 아이를 낳고 키우는 세상,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함께 사는 세상 등을 만들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6대 실천과제는 ▲2017년까지 10만명 여성인재 양성 ▲여성훈련예산 두배 증액 및 여성의 경제활동 복귀 지원 ▲셋째 아이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 ▲한부모 가정에 자녀 양육비를 5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 ▲다문화가정 맞춤형 종합서비스 지원 ▲저소득층 아이에 대한 분유·기저귀 제공, 노산 임산부에게 경비 지원 등이다.

 

박 후보는 여성인재 10만 양성프로젝트를 핵심공약으로 꼽았다.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설립해 공공·민간부문의 여성리더를 집중 육성하고 2017년까지는 약 10만명의 여성인재 풀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위원회의 여성위원 비율을 대폭 확대하고 정부의 각종 요직에 여성을 중용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공공기관에 여성관리자 목표제를 도입해 평가지표에 반영하고 공직자, 할당제 도입도 논의 중이다.

 

이와 함께 여성관리자 비율이 높은 민간기업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여성관리자의 비율을 높일 예정이다. 여성교수와 여성교장의 비율을 높이기 위한 채용쿼터제도도 시행한다.

 

여성의 경제활동 복귀 지원을 위해 자녀를 키우고 난 후 재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을 위한 직업훈련과 직장알선을 강화한다.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새로일하기센터'를 매년 30개씩 확대하고 여성훈련과정 예산을 2배로 늘려 다양한 직업훈련과 직장매칭을 통해 맞춤형 일자리를 찾아줄 계획이다.

 

산업대학, 폴리텍대학, 직업교육기관 등을 통한 다양한 커리큘럼과 프로그램도 개발된다.

 

마음 편히 아이를 낳고 키우는 세상을 위해선 임시 초기 12주내, 말기 36주 이후 1일 8시간을 6시간으로 단축하는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제가 추진된다.

 

남성의 육아휴직 시 한달을 유급휴가제로 두는 '아빠의 달'을 마련키로 한 것이 눈에 띈다.

 

방과 후 아이돌봄 서비스도 확대해 생애주기 맞춤형으로 이원화하고 학습서비스를 받지 않는 경우

보육전문 교육사, 보육·가사 병행 돌보미 등을 파견한다는 계획이다.

 

'임산부 영양관리 사업' 대상을 대폭 확대하고 저소득층 가구의 12개월 미만 아이에게는 조제분유와 기저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노산 등 고위험 임산부에게는 별도 진료에 따른 경비가 일체 지원되고 고위험 분만 통합치료센터도 설립된다.

 

분만시설이 취약한 농산어촌 지역에는 공공형 산부인과를 설치하고 응급이송 시스템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다자녀 가구 지원도 확대된다. 셋째 아이부터는 대학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고 민영주택의 다자녀 특별공급을 현재 5%에서 10%로 늘리기로 했다.

 

한부모 가정에 대한 자녀양육비는 현재 5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하고 공동주거시설 확대, 일자리 알선, 자녀돌봄 서비스 등을 우선적으로 시행한다.

 

이혼가정의 양육비 이행기관도 신설해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이혼가정의 어려움을 해결해 준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도 지원된다. '다문화가족생활지도사' 파견 사업을 실시해 입국 후 초기 1년 동안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게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文, 사회복지서비스분야 일자리 40만개 확충, 女비정규직 50%↓

 

문 후보의 여성공약은 '여성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줬다.

 

현재 OECD 최저 수준인 여성고용률을 끌어 올리겠다는 것이 문 후보의 약속이다.

 

이를 위해 성평등촉진 5개년 계획을 만들어 비정규직 여성근로자 50% 축소, 차별없는 노동환경 조성, 돌봄노동자 처우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일노동임금 현실화, 성별임금격차 해소, 좋은 일자리 확대, 간병인·보육교사·요양보육교사 처우 개선 등이 주요 내용이다.

 

문 후보는 특히 보건의료·요양·보육 등 공공부문 사회복지서비스분야에서 질좋은 여성 일자리 40만개를 만들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여성의 경력 단절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는 육아휴직을 마친 여성의 계속 고용을 위해 사업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도 검토 중이다.

 

문 후보의 여성 관련공약은 일자리 혁명, 복지국가, 경제민주와 새로운 정치, 평화와 공존 등 미래를 여는 5개 문 가운데 두번째인 복지국가의 문에 해당된다.

 

'함께 일하고 돌보는 성평등 실현'을 과제로 ▲여성의 경제력 향상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통한 일·가족 생활 균형 ▲폭력방지와 안전 및 건강 보장 ▲정치·사회·문화적 성평등 등을 내세우고 있다.

 

여성의 경제력 향상을 위해서는 성별임금격차 해소 등 내용을 담은 성평등 고용촉진 5개년 계획을 추진키로 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여성 비정규직 규모를 절반으로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영세사업장 비정규직 사회보험 가입 확대를 위한 한시적 사업자 지원제도도 도입된다.

 

특수고용노동자, 가사노동자의 근로자성 인정, 성차별·성희롱·성폭력 없는 일터, 성차별 해소 등도 중점 다뤄진다.

 

일·가족 생활균형을 위해 우선 0세아 아버지 휴가 2주 제도화가 추진되고 육아휴직급여 수준을 통상임금의 40%에서 70%로 상향조정키로 했다.

 

이와함께 남성의 육아휴직 참여 확대를 위한 육아휴직 1개월 통상임금도 100% 지급한다. 산전후 휴가급여는 상한액 135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인상하고 이용대상도 확대키로 했다.

 

다양한 근로시간제도 마련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가족돌봄자의 휴식을 보장하는 가족돌봄 휴가제(Care Free Day)도 실시한다.

 

여성들이 주로 종사하는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간병인 등 돌봄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폭력방지와 안전·건강보장을 위해서 성폭력·가정폭력·아동폭력·학교폭력 등 폭력방지 3개년 국가행동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또 성폭력 친고죄 폐지 및 가정폭력 현장의 피해자와 가해자 우선 격리를 시행키로 했다. 여성폭력 피해자 보호와 피해자 가족 지원도 확대된다.

 

아동과 여성 안심귀가 지킴이 도입으로 밤길 두려움없는 안전한 사회 구축에서 신경을 썼다.

 

성범죄 방지와 우범자 재범방지를 위한 관리 강화, 생애주기별 여성건강 기본계획도 수립된다.

 

정치·사회 문화적 성평등을 위해서는 현행 '여성발전기본법'을 '성평등기본법'으로 전면 개정한다.

 

공직선거법 개정 등 의사결정직에 여성의 대표성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장관직·정부위원회 여성비율 30%, 여성 기초의회의원 비율 20% 등이 추진된다.

 

저소득 한부모 가구, 여성장애인, 여성결혼이민자, 여성 1인가구, 여성농업인, 탈북여성 등에 대한 지원도 강화된다.

 

또 임신·출산에 필수적인 의료비 전액지원. 불임·난임부부의 검사 및 의료비를 전액지원, 고령산모의 추가적인 필수검사 전액지원, '공공산후조리원'설치 등도 추진된다.

 

이밖에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방과후 돌봄교실 및 지역아동센터도 전면 확대된다.

 

◇ 정책 구체성은 文이 다소 우위 

 

그렇다면 여성문제 전문가들은 두 후보의 정책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까.

 

2일 여성신문사에 따르면 1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여성정책공약평가단이 대선 후보의 여성정책공약을 평가한 결과 문 후보는 6.43점, 박 후보는 5.36점을 받았다.

 

'일·가정 양립', '여성 일자리 창출', '여성 대표성', '여성 인권(복지)', '성폭력 예방'의 5개 분야 공약을 적합성, 실현가능성, 일관성, 시간 계획성, 참신성 등 5개 항목으로 나누어 10점 만점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다.
 
문 후보가 각 분야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평가단은 여성 일자리 부문에서 박 후보(4.92점)의 공약이 문 후보(6.69점)보다 상대적으로 더 취약하다고 분석했다.

 

문 후보가 내세운 여성 비정규직 50% 축소, 국제노동기구(ILO) 가사노동자 보호협약 비준, 여성일자리특위 설치 등은 상당히 구체화된 정책으로 분류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여성 인권 분야도 박 후보(4.92점)가 문 후보(6.92점)에 못 미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각 분야에서 우위를 점한 문 후보의 공약은 계획성이나 참신함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핫링크] 베이비뉴스 대선 섹션 '선택 2012, 부모들의 선택' http://vote.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o**** 2012-12-07 10:57:00
고민중이랍니다.
아직 확실히 맘을 정하지 못했어요.
마지

ever**** 2012-12-07 00:34:00
공약
요즘 저도 여성공약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는 중이랍니다!!!
아무래도 이슈화된부분에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