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국민 승리의 날" 탄핵 인용 '환영'
"위대한 국민 승리의 날" 탄핵 인용 '환영'
  • 정가영 기자
  • 승인 2017.03.1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시민단체 등 입장 내고 "새로운 대한민국" 염원

【베이비뉴스 정가영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한 가운데 시민들이 기쁨의 포옹을 하고 있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한 가운데 시민들이 기쁨의 포옹을 하고 있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가운데,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단체들이 헌재의 결정을 환영하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염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늘은 위대한 국민 승리의 날”이라며 “민주당은 새로운 대한민국과 민주정부 수립을 염원하는 주권자 국민의 명령에 따라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 후 ‘헌법재판소 대통령 탄핵심판 특별 성명’을 내고 “오늘은 끝이 아니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위대한 시작이 될 것”이라며 “검찰개혁과 재벌개혁, 언론개혁 등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의 거대한 물줄기는 그 누구도 거스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133일, 대한민국을 지켜왔던 1500만 촛불민심은 오늘을 ‘시민명예혁명’의 날로 기억할 것이다. 국민이 이 나라의 주인이자 최고 주권자임을 선포한 것”이라며 “전 세계는 우리 국민의 위대한 투쟁과 승리를 민주주의의 새로운 역사로 기록할 것이며 이제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내린 낡음을 끝내고 새로움으로 채워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목 놓아 기다리던 민주의 봄이 왔다”며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한 반응을 보였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분노를 꾹꾹 누른 평화의 촛불이 적폐의 얼음장을 녹였다. 고통의 겨울과 분노의 식나을 이겨낸 국민들께 감사드린다”며 “헌법 정신을 지켜낸 헌법재판소의 상식에 경의를 표한다. 무거운 마음으로 내일을 시작하겠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은 박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를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 선고 과정을 지켜봤던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탄핵 직후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하겠다”며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정부를 탄생시킨 집권 여당이자 국정의 동반자였다. 하지만 집권당의 책무를 다하지 못함으로써 지금까지 국민들이 쌓아올린 대한민국의 국격과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자존심을 지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탄핵 인용이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 집권 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고 전했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자 시민들이 환호성을 지르고 있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자 시민들이 환호성을 지르고 있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시민사회단체들은 촛불광장이 이뤄낸 성과에 기쁨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엄정한 수사와 함께 시민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냈다.

참여연대는 공식 입장을 내고 “박근혜 파면은 주권자의 승리”라며 “박근혜와 공범들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처벌로 이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헌법을 훼손하고 국정을 농단해 국민의 신임을 배신한 대통령에 대한 파면은 당연한 결정이다. 박근혜 파면 결정은 대한민국 주권자의 승리이자, 이 나라가 민주공화국임을 재확인한 것”이라며 “위대한 촛불 시민의 힘으로 국정을 농단한 대통령을 합법적으로 끌어내고, 한국 민주주의 회복의 새로운 길을 일궈냈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 탄핵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파면된 박근혜를 비롯해 국정농단과 정경유착의 공범들을 엄정히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대통령 파면으로 앞당겨진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기틀을 바로 세워야 한다는 시민의 요구와 염원에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헌재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은 명예로운 시민혁명의 완성이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의 파면 결정은 헌법을 수호하고 국정을 농단한 사실에 대한 역사적 심판”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재의 결정에 승복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검찰은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이 사라진 상황에서 수사에 불응시 강제수사권을 발동해서라도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며 “여야 정치권은 그동안의 국기문란과 국정농단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이를 바로잡기 위한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던 과오를 철저히 반성하고 모든 적폐 청산에 적극 나서야한다”고 했다.

경실련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으로 조기에 대통령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후보들은 불평등과 불공정한 경제체제를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는 국가 비전을 제시하길 바란다”며 “시민들은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고 더 이상의 분열과 대결을 중단하고 정의로운 민주공동체의 새 시대를 열어갈 계기로 맞이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환호하고 있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의 의견으로 박 대통령 파면을 결정하자 세월호 유가족들이 환호하고 있다.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는 헌재의 탄핵 인용을 당연한 결과라고 밝히면서도 세월호참사와 관련한 박 대통령의 직무유기를 탄핵사유로 인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실망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는 “헌재의 탄핵인용은 당연한 결정이다. 온 국민의 마음속에서 이미 박근혜는 탄핵당하여 대통령의 자격을 잃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헌재가 박근혜의 세월호참사 당일의 직무유기를 탄핵사유로 인용하지 않은 것은 상식 밖의 일로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는 “헌재의 판단이 세월호참사 진실규명을 위한 조사와 수사를 회피하거나 위축시키는데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 헌재의 결정과정은 진실규명과 진실을 감추기 위한 온갖 불법행위에 대한 온당한 처벌과 심판의 중요성을 더욱 선명히 보여준다”며 “이제 진짜 진상규명의 시작이다. 우리는 위헌세력의 진실은폐 장막을 걷어내서 세월호참사 이후는 반드시 달라져야 한다는 전 국민적 염원을 실현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