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여성, 비타민 D 결핍 가능성 네 배 이상
비만 여성, 비타민 D 결핍 가능성 네 배 이상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08.23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남성은 비만과 비타민 D 상관성 미확인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비만한 여성이 비타민 D 결핍 판정을 받을 가능성은 BMI 25 미만 여성보다 4.1배 높았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비만한 여성이 비타민 D 결핍 판정을 받을 가능성은 BMI 25 미만 여성보다 4.1배 높았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여성의 비만은 비타민 D 결핍 가능성을 네 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남성에선 비만과 비타민 D의 상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2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울산대병원 가정의학과 김문찬 교수팀이 2015년 3월∼2016년 2월 대학병원 건강검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18세 이상 585명을 대상으로 비만과 비타민 D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일개 지역의 성인 남녀에서 비만과 혈청 비타민 D의 상관관계)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김 교수팀은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20ng/㎖ 미만이면 비타민 D 결핍으로 분류했다. 여성의 평균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17.5ng/㎖으로, 평균이 이미 결핍 상태였다. 남성의 평균 혈중 비타민 D 농도도 20.5ng/㎖으로, 결핍 상태를 약간 넘기는 데 그쳤다.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비만한 여성이 비타민 D 결핍 판정을 받을 가능성은 BMI 25 미만 여성보다 4.1배 높았다. 허리둘레가 85㎝ 이상인 복부 비만 여성의 비타민 D 결핍 가능성은 85㎝ 미만 여성의 1.8배였다. 체지방률이 30% 이상 여성의 비타민 D 결핍 가능성은 30% 미만 여성의 2.3배에 달했다. 남성에선 BMI·허리둘레·체지방률이 높아도 비타민 D 결핍이 특별히 높아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 남성의 평균 BMI는 24.7로, 여성(23.0)보다 높았다. 평균 허리둘레도 남성 86.9㎝, 여성 80.5㎝로, 남성이 굵었다. 남성의 체지방률은 23.3%로 여성(29.75%)보다 적었다.
 
일반적으로 신체활동이 많을수록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비만한 사람은 신체 활동량·야외 활동이 비만하지 않은 사람보다 떨어지기 쉽다”며 “(이번 연구에서 비만이나 복부비만인 사람의 혈중 비타민 D 결핍 가능성이 높게 나온 것은) 이들의 햇빛 노출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이로 인해 피부에서 비타민 D가 덜 합성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고 지적했다.
 
비만하면 피부에서 합성된 비타민 D가 혈중으로 잘 방출되지 못하거나 비만한 사람이 정상체중인 사람에 비해 비타민 D를 더 적게 섭취하기 때문이란 주장도 나와 있다. 비만하면 비타민 D의 생체이용률이 떨어져 같은 양의 비타민 D를 투여하더라도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정상인에 비해 50% 가량 낮았다는 연구결과도 제시됐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성인 여성에서 체질량지수(BMI)·허리둘레·체지방률이 높을수록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낮았다”며 “비만이 비타민 D 결핍(deficiency) 발생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