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다쳐서 피가 나요! 어떡하죠?
아이가 다쳐서 피가 나요! 어떡하죠?
  • 최규화 기자
  • 승인 2019.09.1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카드뉴스] Q&A로 알아보는 긴급상황 대처법

【베이비뉴스 최규화 기자】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갑자기 아프고, 갑자기 다치는 일들을 무수히 겪게 돼죠. 그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오재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주임교수가 Q&A 형식으로 쉽고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아이가 다쳐서 피가 나요! 어떡하죠?

2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갑자기 아프고, 갑자기 다치는 일들을 무수히 겪게 돼죠. 그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오재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주임교수가 Q&A 형식으로 쉽고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3
Q. 아이가 다쳐서 피가 납니다. 어떻게 하죠?
피를 멎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처 부위를 직접 압박하는 겁니다. 상처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두고 거즈나 깨끗한 수건 등으로 강하게 오랫동안 눌러줍니다.

4
출혈이 많을 때는 압박을 유지한 채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로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한편 상처 난 피부에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성분보다는 복합 성분의 연고가 더 좋습니다.

5
Q. 상처치유 밴드는 도움이 되나요?
상처치유 밴드는 삼출물(맑은 진물)을 동반하는 작고 깨끗하게 벗겨진 상처에 사용합니다. 이 밴드는 삼출물을 흡수해 상처를 아물게 하고 새살이 돋는 것을 돕습니다.

6
염증반응이 가라앉고 상피가 일차적으로 자라나기 시작하는 3~5일간 붙여두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출물이 많아 밴드 밖으로 넘치는 경우라면 일반 거즈 드레싱을 사용해야 합니다.

7
상처에 오염이 심하거나 이미 농이 나올 만큼 감염이 진행됐다면 임의로 밴드를 사용하지 말고 응급실에 오는 것이 좋으며, 깨끗한 진물이 나오는 작은 상처에만 상처치유 밴드를 구매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8
Q. 아이가 코피를 흘립니다. 응급실에 가야 하나요?
우선 아이가 코로 숨을 쉴 수 없게 코볼을 엄지와 검지로 꽉 틀어쥐고 5분 이상 압박하세요. 그리고 코피가 멎는다면 굳이 응급실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9
그러나 코피가 30분 이상 난다면 응급실로 가셔야 합니다. 코를 후비지도 않았고 다치지도 않았는데도 반복적으로 코피가 나거나, 다른 곳에도 멍이 잘 들면 혈액 응고 등의 문제를 검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10
Q. 아이가 발목을 접질렸어요. 어떻게 할까요?
골절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우선 다친 다리로 딛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접질린 후 곧바로 통증이 사라지고 잘 걸을 수 있다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11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린 뒤 얼음찜질을 하면 부종과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단, 걷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있고 부어오른다면 인대 손상 또는 골절이 있을 수 있으므로 X-ray 촬영을 하는 게 좋습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