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 김윤정 기자
  • 승인 2019.10.1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일회용 마스크보다 기능 뛰어난 제품 개발...벤틸레이터 마스크 주목

【베이비뉴스 김윤정 기자】

'1급 발암물질'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미세먼지 방지 대책으로, 미세먼지 시즌제 도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등 미세먼지 이슈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한 방법들이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는데, 이중 개인이 실행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방법은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다.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마스크의 원리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다. 간단히 말하자면,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마스크는 정전기의 원리를 이용해 제작됐다.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안에는 초고압 전류로 정전이 처리된 필터가 들어있는데, 서로 다른 성격의 전하의 힘을 이용해 미세먼지를 정전 필터에 흡착하게 만들어 놓은 것.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의 원리를 알았다면, 이제 알아야 할 것은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의 종류다. 일회용 마스크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 큰 오산이다. 배기밸브가 달린 밸브형 마스크도 있으며, 배기밸브에 벤틸레이터까지 달아놓은 벤틸레이터 마스크도 있다. 이 제품들은 당연히 일회용 마스크보다 훨씬 뛰어난 기능을 가졌다. 지금부터,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 저렴한 일회용 마스크..."한 번밖에 못쓰는 게 단점"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일회용 마스크를 선택하고 싶다면 보건용 마스크인지 확인하는 일이 필요하다. ⓒ베이비뉴스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일회용 마스크를 선택하고 싶다면 보건용 마스크인지 확인하는 일이 필요하다. ⓒ베이비뉴스

일회용마스크는 가장 흔히 볼 수 있으면서도 장당 100원 이하의 제품이 있는 등 저렴한 게 특징이다. 하지만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기능이 없는 제품도 많아 선택 시 이를 확인해야하는 게 좋다.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하고 싶다면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하면 된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를 받은 보건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달리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로 사용할 수 있다.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할 때는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하는 게 좋다. KF 뒤에 오는 숫자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데,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 ‘KF99’는 각각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지만, 세탁을 하면 모양이 변형되고 정전기의 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에 재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재사용한다면 먼지나 세균의 오염도 피할 수 없다.

◇ 숨쉬기 편한 배기밸브형 마스크..."미세먼지 차단되는 제품인지 따져야"

배기밸브형 마스크에는 편안한 호흡을 도와주는 배기밸브가 본체에 부착돼있다. ⓒ베이비뉴스
배기밸브형 마스크에는 편안한 호흡을 도와주는 배기밸브가 본체에 부착돼있다. ⓒ베이비뉴스

배기밸브형 마스크는 마스크 본체에 배기밸브를 달아 공기가 배출되도록 한 제품이다. 배기밸브형 마스크에서 교체가 가능한 일회용 필터를 장착한 필터 교체·배기밸브형 마스크도 있다. 가격대는 개당 1000원 전후로 일회용 마스크보다 비교적 비싸다.

배기밸브형 마스크는 배기밸브로 공기를 통하게 했기 때문에 일반 마스크 사용 시 불편했던 호흡을 더욱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배기밸브로 숨을 내보내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발생하는 마스크 움직임도 덜할 수 있다.

일부 브랜드 제품에서는 들숨에서도 미세먼지가 들어올 수 없게 하는 기능의 배기밸브를 장착했다. 들숨에선 차단막을 막아 미세먼지가 들어올 수 없게 하고 날숨에선 차단막을 빠르게 열어 편안한 호흡을 도와주는 원리다.

하지만 지난해 4월 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를 받은 보건용 마스크 373개 중 배기밸브형 마스크는 20개뿐이다. 배기밸브형 마스크를 구매할 때에도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검증된 것인지 확인하는 게 좋다.

◇ 완벽한 미세먼지 차단과 편안한 호흡까지 가능한 '환기시스템 마스크' 첫선

에어플러스 밴틸레이터 마스크는 숨을 쉬면서 발생하는 열과 습기를 밴틸레이터로 배출시켜 마스크 내부의 환경을 쾌적하게 도와주는 제품이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에어플러스 밴틸레이터 마스크는 숨을 쉬면서 발생하는 열과 습기를 밴틸레이터로 배출시켜 마스크 내부의 환경을 쾌적하게 도와주는 제품이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벤틸레이터 마스크는 환기를 해주는 역할을 하는 벤틸레이터를 본체에 장착한 제품이다. 최근 들어 점차 시중에 나타나고 있는 제품이라 약 3000원이 조금 넘는 가격이긴 하지만, 마스크 착용 시 숨을 쉬면서 발생하는 열과 습기를 밴틸레이터로 배출시켜 마스크 내부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중에서는 무게가 가벼운 마이크로팬을 부착할 수 있는 벤틸레이터 마스크도 있다. 무게가 가볍고 기능이 뛰어난 마이크로팬이 이산화탄소를 방출해 마스크 착용 시의 편안함과 편리함을 느끼게 해준다.

재사용이 가능한 마이크로팬이 부착됐다면 마스크의 실용성은 더욱 커진다. 에어플러스 스마트마스크 브랜드에서는 USB로 충전하고 2.5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한 마이크로팬을 장착한 제품을 올해 12월 중에 론칭할 계획이다. 오는 25일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미세먼지 공기산업 박람회 에어페어2019에서 이 제품이 국내 최초로 정식 수입원을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해당 제품은 싱가포르에서 정부 주도하에 연구 개발된 벤틸레이터 마스크로, 미국 및 유럽 인증을 받은 필터층과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채택했다. 초미세먼지(PM 2.5), 헤이즈, 화산재, 바이러스 등 유해물질을 포함한 모든 비오일(Non-Oil) 기반 공기 입자를 최소 95% 이상 걸러주고, 벤틸레이터 없이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