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안정된 영아보육을 위한 인건비 보장하라”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안정된 영아보육을 위한 인건비 보장하라”
  • 권현경 기자
  • 승인 2021.12.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2021 보육인대회 개최

【베이비뉴스 권현경 기자】

21일 오후 2시 경기도 광명 테이크호텔 루미나스홀에서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어린이집안전공제회가 후원한 2021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보육인대회가 열렸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21일 오후 2시 경기도 광명 테이크호텔 루미나스홀에서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어린이집안전공제회가 후원한 2021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보육인대회가 열렸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안정된 영아보육을 위한 인건비를 보장하라!”

“표준보육비용 산정 법제화하라!”

“교사 겸직 원장 제도를 폐지하라!”

21일 오후 2시 경기도 광명 테이크호텔 루미나스홀에서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어린이집안전공제회가 후원한 2021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보육인대회가 열렸다.

이날 강원미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코로나19 속에) 영아를 보육하고 있어 보육교직원들은 외출도 여행도 삼가며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의 영아들이 동일한 비용, 동일한 보육서비스를 받듯이 보육교직원들의 처우와 근로조건도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차별 없이 동일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가정어린이집 연합회는 영아 보육교사의 반별 인건비가 안정적으로 지원할 것을 꾸준하게 제안하고 있고, 교사 대 아동비율, 보육교사 인권, 표준보육비용 법제화, 영아보조와 연장보육 전담교사의 추가지원 등 보육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내년 연말에서는 회장단이 예산 때문에 뛰어다니지 않고 아이들과 즐겁게 뛰어놀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 여야 국회의원 “현장 목소리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약속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이재명 대선 후보 축전을 대독했다. 이 후보는 축전을 통해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이재명 대선 후보 축전을 대독했다. 이 후보는 축전을 통해 "시설에 따른 보육의 차별이 발생하지 않고 모두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받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축사에는, 서영석 더불어민주당(경기 부천정) 국회의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축전을 대독했다. 이재명 후보는 축전을 통해 “시설에 따른 보육의 차별이 발생하지 않고 모두 양질의 보육과 교육을 받을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보육의 양적 확대를 넘어 질적 개선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지 더 나은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서울 송파병) 국회의원은 이날 축사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가 국회에서 반영이 다 안 돼서 안타깝고 죄송스러운 마음 가지고 있다”면서 반별 인건비 지원과 관련해, “보육료 산정을 할 때 인건비와 보육료를 분리해서 반영하면 된다. 이재명 후보 공약에 인건비를 분리해 예산을 반영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고영인 더불어민주당(경기 단원갑) 국회의원은 “모든 아이가 부모의 자산이나 소득과 관계없이 우리 모두의 아이로 공동체가 책임지는 나라가 되고, 보육현장의 요구나 권리가 관철돼야 한다”면서 “오랫동안 주장해온 반별 인건비 보장을 더는 늦춰서는 안 된다. 법안으로 정리해서 대선 공약에도 공약화해 내년에는 관철시켜 오직 아이들의 질 높은 보육에만 신경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성 국민의힘(비례대표) 국회의원은 “가정어린이집이 처우와 근무환경이 어린이집 가운데 가장 열악한 것으로 이야기 듣고 있다”면서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지속해서 관심가지고 노력하겠다. 양육수당, 부모지원도 중요하겠지만 양육을 책임지고,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환경이 돼야 저출생 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일·가정양립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성웅 한국보육진흥원장은 “초저출생 환경에서 한국가정어린이집이 어떻게 발전해야 보육교사와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을지 정책개발 기관으로써 복지부에 현장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건의하는 등 노력하겠다”면서 “많은 부담을 주고 있는 (어린이집) 평가제도를 2022년에 확 바꾸겠다”고 말하자, 큰 함성과 박수가 쏟아졌다.

◇ “모든 영유아에게 동등한 보육 보장… 국가 책임보육”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는 이날 보육인대회에서 안정된 영아보육을 위한 인건비, 표준보육비용 산정 법제화, 보육교직원 인권 보장 등 정책 요구안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는 이날 보육인대회에서 안정된 영아보육을 위한 인건비, 표준보육비용 산정 법제화, 보육교직원 인권 보장 등 정책 요구안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조미연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수석부회장은 정책 요구안을 발표했다. “저출생 시대 보육정책 수립은 매우 중요한 사회과제”라면서 “보육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보육교사의 처우와 근로조건이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은 모든 영유아에게 동등한 보육을 보장해주기 위한 국가 책임보육의 실현 방향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 수석부회장은 “국가가 영유아를 위한 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미래세대인 영유아를 건전하게 길러내는 일이야말로 국가의 장래를 보장하는 필수요건”이라면서 “사회적 흐름에 따른 보육환경 개선은 영아 안심보육과 저출생 문제 해결의 해답이며 그중 애착 형성이 가장 중요한 시기를 책임지는 영아보육교사의 고용안정은 최우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회원들은 무대와 객석에서 손팻말을 들고, 함께 구호를 외쳤다. “안정된 영아보육을 위한 인건비를 보장하라!”, “표준보육비용 산정 법제화하라!”, “보육교직원 인권을 보장하라!”, “교사 겸직 원장 제도를 폐지하라!”, “영아수당에 따른 가정어린이집 안정화를 보장하라!”

◇ 한국가정어린이집 연합회, 감사패와 표창 수여식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보육인대회에서 감사패와 정부 포상 수상식이 진행됐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보육인대회에서 감사패와 정부 포상 수상식이 진행됐다. 김재호 기자 ⓒ베이비뉴스

끝으로, 한국가정어린이집 연합회는 보육에 남다른 애정으로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지위 향상에 앞장서고, 영아보육 발전에 기여한 분들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어 2021 보육유공자 정부 포상 수여식도 진행됐다.

감사패는 ▲추경호 국민의힘 국회의원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김영옥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이사장 ▲신은희 ㈜에듀넷 대표가 받았다. 

대통령 표창에는 ▲김미희 해바라기어린이집 원장(광주), 국무총리 표창에는 ▲정유경 아이뜰어린이집 원장(서울) ▲엄희원 힐스영재어린이집 원장(경기), 국회의장 공로장에는 ▲최현옥 아이사랑어린이집 원장(광주)이 수상했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은 ▲박기순 무지개어린이집 원장(경기) ▲정민정 빛초롱어린이집 원장(경남) ▲홍미식 해솔어린이집 원장(인천) ▲이미숙 튼튼어린이집 원장(광주) ▲허미양 아낌없이주는나무어린이집 원장(울산) ▲장희정 햇님아이어린이집 원장(경기) ▲공미경 예원어린이집 원장(서울) ▲김미영 율하꿈꾸는어린이집 원장(경남) ▲홍은주 사과나무어린이집 원장(인천) ▲김숙희 자이어린이집 원장(광주) ▲전재숙 베비텔어린이집 원장(경기) ▲김명숙 아기별삐아제어린이집 원장(서울) ▲김종미 해님이놀러온어린이집 보육교사(경북)▲김수정 아띠모아어린이집 보육교사(전남)·고현주 에코비요정어린이집 보육교사(전남) ▲고현주 에코비요정어린이집 보육교사(경기) ▲홍충애 장유꿈나무어린이집 보육교사(경남) ▲염수진 꼬마성어린이집 보육교사(울산) ▲권순미 수산나어린이집 보육교사(서울)이 수상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표창은 ▲오정희 우리아이어린이집 원장(광주) ▲김성인 인화어린이집 원장(서울) ▲임은숙 해닮어린이집 원장(경기),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에는 ▲김명옥 아이들세상어린이집 보육교사(경기) ▲유승아 늘푸른어린이집 원장(경기) ▲이은주 월곶아이세상어린이집 원장(경기) ▲김영자 베이비맘어린이집 원장(경기) ▲김해진 아리솔어린이집 원장(경기) ▲안복자 초록별어린이집 원장(경기) ▲최선희 푸른아이들어린이집 원장(경기) ▲김영미 성심어린이집 원장(인천) ▲김호연 하늘채베베어린이집 보육교사(경기) ▲이정설 양우해맑은어린이집 원장(경기) ▲서금이 서머힐어린이집 원장(인천) ▲김병순 아가천사어린이집 보육교사(경기) ▲전필선 예슬아어린이집 원장(경기)이 수상했다.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회장상은 ▲엄세나 유호꼬마별어린이집 원장(경기) ▲오현주 사랑쑥쑥어린이집 원장(광주) ▲나은미 삼성영재어린이집 원장(광주) ▲이은경 애플키즈어린이집 원장(경기) ▲유상우 해맑은어린이집 원장(경기)이 수상했고, 에듀케어아카데미 표창은 ▲조미영 사랑이어린이집 원장(경남) ▲이경민 애기똥풀어린이집 원장(경기) ▲장학희 사과나무어린이집 원장(울산) ▲기성민 연경어린이집 원장(광주) ▲이성순 대방꿈마루어린이집 원장(경남)이 수상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