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드메 결정부터 한복 마련하기
스드메 결정부터 한복 마련하기
  • 칼럼니스트 이서연
  • 승인 2014.06.0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기별로 알아보는 결혼준비 체크리스트

[연재] 웨딩디렉터 이서연의 결혼 준비 체크리스트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과연 얼마나 맞는 말일지는 모르겠으나, 결혼준비만큼은 이 말이 백번 옳다.


결혼준비라는 것이 상견례만 잘 치루면 나머지는 순풍에 돛 단듯이 자동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다. 하지만 앞서 말했 듯, 돛을 단 배가 지나야 할 곳은 잔잔한 바다라기보단 몰아치는 급류에 가깝다. 그럼 급류 속에서 좌초되지 않고 목적지까지 잘 도착하기 위한 칼럼을 지난 '웨딩홀 예약'에 이어 '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에 대한 내용으로 이어가 볼까 한다.


이 칼럼은 가장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해서 시기별로 준비해야 할 부분들과 그 역할을 어떻게 분담해야 하는지 한번 정리해 보았다. 물론 모든 결혼준비가 같은 스케줄로 진행될 수 있을 리 만무하다. 일반적인 내용을 잘 전달하기 위함이니 이점 감안하여 본인의 스케줄에 탄력 있게 적용하시길 당부드린다.

 

◇ D-150 웨딩컨설팅 상담


예식장까지 결정이 되었다면 예식에 필요한 나머지 부분들을 고민해야 한다. 예식장에서 패키지 형태로 추가 요금을 지불하면 일반적으로 스/드/메라고 불리우는 스튜디오촬영, 본식촬영, 웨딩드레스,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에 대한 예비 신랑 신부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따라 전문 웨딩촬영 스튜디오의 리허설, 본식 스냅 촬영과 다양한 디자인의 국내외 드레스, 유명 연예인들이 받는 전문가의 메이크업 서비스 등의 전문 웨딩 업체들이 대거 등장했으며 비용도 합리적으로 조정되고 있는 추세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본인이 직접 모든 업체를 만나가며 준비를 할 것인지 웨딩컨설팅을 통해 준비를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대부분 처음에는 직접 업체를 선정하고 하나하나 준비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더 비싼 경우도 있다. 개인 고객의 경우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개인이 스드메 업체들의 프로모션 혜택을 일일이 확인하기 힘들 뿐만아니라 수많은 업체 중에서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별하는 것이 어렵다. 최근 일부 업체의 예상치 못한 도산으로 결혼을 앞둔 고객들의 피해 사례가 보도되기도 했으니 정보가 부족한 개인으로서는 스/드/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전문 웨딩컨설팅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스드메업체를 선별하고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을 잘만 이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편리한 스/드/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웨딩역경매라는 시스템을 스/드/메에도 적용해 저렴한 견적과 각종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도 있다.

※ 웨딩컨설팅 상담 Tip 


1. 웨딩컨설팅은 믿을 수 있는 스드메 업체와 많이 제유되어 있는 것이 중요


2. 다양한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이요하여 할인혜택을 받고, 견적을 비교/분석하는 것이 필수


3. 담당 웨딩플래너와 직접 상담을 통해 전문성과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할 것

◇ D-140 신혼여행지 결정


웨딩컨설팅을 받는다면 다양한 여행사의 허니문 상품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허니문의 목적지는 신랑 신부가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항공과 숙소예약, 여행 일정 등을 짜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충분한 여유 기간을 가지고 항공편과 숙소를 예약해야 저렴하다. 또한 갑자기 진행되는 프로모션 등에 대비하려면 여행 목적지는 미리 정해져야 한다.

신혼여행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에메랄드빛 바다와 하얀 백사장, 야자수가 가득한 동남아시아의 섬들이다. 아마도 가장 많은 신혼부부가 찾는 곳이 아닐까 싶다. 동남아시아를 신혼여행지로 생각한다면 여행 기간 동안의 현지 기후를 꼭 확인해야한다. 대부분 건기와 우기로 나누어지는 열대기후이기 때문에 기후에 따라 꿈꿔오던 모습이 아닐 수 도 있다.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유럽이나 아메리카의 경우에는 동남아보다는 기후에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다.

일생에 한번뿐인, 그리고 결혼식을 준비하며 느꼈던 스트레스와 긴장을 날려버릴 최고의 신혼여행을 기대하신 다면 목적지는 평소에 꿈꿔오던 곳으로 미리 미리 정해두길 바란다.

※ 허니문 Tip 


1. 여행사를 통하던 직접 준비를 하던 목적지를 미리 정해두어야 준비가 수월하다


2. 본인이 직접 준비한다면 항공/숙박은 빨리 예약할수록 저렴하다


3. 최근에는 여행사에서 자유여행 형태의 허니문 상품도 등장하고 있다


4. 신혼여행 기간 동안의 현지 날씨를 미리 체크할 것

 

한복은 옷감의 질과 색상을 직접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이서연
한복은 옷감의 질과 색상을 직접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이서연

 

◇ D-90 예단 준비

 

예단이란 신부측 부모님이 신랑측 부모님께 보내는 혼수 품목 중 하나다. 요즘은 예단을 간소하게 하는 추세로 반상기나 원앙금침, 은수저 등은 생략하고 현금으로만 준비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래도 시 어머니의 마음은 안 그런 경우가 많다.

예단은 신랑, 신부보다 양가 부모님들이 직접 결정하시기 때문에 신랑, 신부는 양 집안의 소통의 통로로서 오해 없도록 대화를 잘 이끌고 전달하는 것 역할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양 집안의 기대에 따라 큰 금액이 오가는 문제이다 보니 다소 오해가 발생하기도 쉬우므로 부모님 눈치를 잘 살펴야 한다.


예단의 규모나 형태가 어느 정도 정해지면 예단을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애교예단이라고 신부의 정성과 마음을 담아 소박하지만 귀엽게 준비하는 예단도 인기다.

※ 예단준비 Tip 


1. 신랑은 평소에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나누며 부모님의 기대치를 미리 파악할 것


2. 신랑, 신부는 본인의 직접적인 의견 표현보단 부모님들의 말씀을 잘 듣고 전달하는 것이 중요


3. 현금 예단만 할 경우에는 구색도 맞추고 정성도 표현할 수 있도록 애교예단과 편지를 같이 준비하기도 한다

◇ D-90 한복 준비


한복은 업체마다 다르긴 하지만 예상보다 대여비가 비싼 편이다. 요즘 주택 매매와 전세의 차이정도랄까? 그리고 옷을 맞출 때는 신랑, 신부뿐만 아니라 양가 어머님들도 옷감이나 디자인, 색상 등, 전체적인 스타일을 커플로 맞추기 위해 한 업체에서 같이 맞추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양가 어머님들의 경우 아직은 서로 어색해 하시는 경우가 많고 원하는 한복 스타일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같이 가서 맞추는 것보다 정해진 업체를 각자 방문하시어 한복을 맞추기도 한다.

 

한복은 맞춤옷이기 때문에 충분한 기간을 확보해서 여유 있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실제 옷감의 느낌과 브로슈어로 보는 것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옷감을 직접 보고 선택해야한다.

※ 한복준비 Tip 


1. 어느선 까지 한복을 마련할지 대상을 확정하고 예산을 정해놓을 것


2. 브로슈어를 통해 보는 디자인과 실제 옷감을 보는 것은 차이가 크다. 옷감을 확인할 것


3. 아직은 어색하신 양가 어머님이 편하게 옷을 맞출 수 있도록 스케줄을 분리하는 센스를 발휘하라


*칼럼니스트 이서연은 아이티웨딩(www.itwed.co.kr) 컨설팅사업부 총괄 본부장으로, 일생의 한번뿐인 아름다운 결혼식을 디자인하는 현직 웨딩디렉터이다. 웨딩컨설팅뿐만 아니라 웨딩 관련 다양한 분야의 칼럼을 연재하며 활약 중이다.


[Copyrights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 기사제보 pr@ibabynew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