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안된 아빠골든벨 문제는 뭐였을까?
출제 안된 아빠골든벨 문제는 뭐였을까?
  • 윤지아 기자
  • 승인 2015.10.12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 미출제 문제 공개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지난 11일 영유아 유모차 보행권을 위한 '유모차는 가고 싶다' 캠페인 제3기 소망식에서 펼쳐진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은 실제 '도전 골든벨'을 방불케하는 집중도로 많은 아빠들과 참여 가족들에게 이목을 끌었다. 베이비뉴스 맘스팁(tip.ibabynews.com)을 기준으로 출제됐던 육아 상식 퀴즈 대결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 미처 아빠들을 만나지 못했던 아쉬운 미출제 문제들을 공개한다. 아빠들의 육아 상식을 테스트해보자.

 

도전 아빠 육아골든벨에 참여한 아빠들의 모습.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도전 아빠 육아골든벨에 참여한 아빠들의 모습. 이기태 기자 ⓒ베이비뉴스

 

◇ 3개의 보기 중에서 정답은 뭘까? '객관식 문제'


▲ 아이 목에 음식물이 걸렸을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1.억지로 토하게 한다 2. 등을 두드려 준다 3. 하임리히 요법을 시도한다


정답은 ① 억지로 토하게 한다, 영유아에겐 머리를 낮게 해 등 가운데를 손바닥으로 4~5회 두드리는 등두드림법을, 어린이에게는 명치끝에 한쪽 손을 주먹 쥐어 복부를 위쪽방향으로 압박하는 하임리히 요법을 사용해 질식사고를 대처하는 게 좋다.

 

▲ 아이가 축 늘어지면서 감기에 걸렸거나 토, 설사, 보챔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변의 색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이 변을 일컫는 말은? 1.흑변 2. 황금색 변 3. 녹변


정답은 ③ 녹변, 대변은 아기의 장 상태를 그대로 반영한다. 감기에 걸렸거나 토, 설사, 보챔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아기는 녹변을 보는 경우가 있다.

 

▲ 정부가 무료로 지원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은 몇 차까지 이루어질까요? 1. 3차 2. 7차 3. 12차


정답은 ② 7차, 1차는 생후 4~6개월, 2차는 생후 9~12개월, 3차는 생후 18~24개월, 4차는 생후 30~36개월, 5차는 생후 42~48개월, 6차는 생후 54~60개월, 7차는 생후 66~71개월에 진행된다.


◇ 정확히 적어야 하는 '주관식 문제'

 

▲ 치아면에 서식하는 세균으로 인한 감염성 질환으로, 사탕이나 탄산음료 등을 자주 먹으면 생기는 질환은?

 

정답은 '충치', 충치는 입 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산(acid)에 의해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돼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 태어나고 나서 6개월이 지나고부터 아이는 부모와 타인을 구분할 줄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이것)을 가리게 된다. (이것)은?


정답은 '낯', 보통 태어나고 나서 6개월이 지나고부터 24개월까지 낯가림이 심한 시기라고 보지만 이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다.


▲ 초기에는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며 붉은색을 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흰색으로 변하면서 주위 피부색과 대비를 이루게 되는 임신부의 피부 증상은?


정답은 '튼살', 튼살은 급격하게 살이 쪄 체중이 늘어나거나 임신 등의 이유로 나타난다. 초기에는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며 붉은색을 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튼살 부위가 흰색으로 변하면서 주위 피부색과의 대비를 이루게 된다.


▲ 기저귀를 차는 부위에 나타난 다양한 염증 반응을 나타내는 증상을 뭐라고 할까?

 

정답은 '기저귀 발진', 기저귀 발진은 기저귀를 차고 있는 부위의 지저분하고 습한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질환이다. 기저귀가 닿는 엉덩이, 항문, 성기주변, 아랫배 쪽에 생긴다. 기저귀 발진 예방하려면 피부자극을 줄이고, 피부가 습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임신부가 섭취하면 쉽게 흡수돼 신체 각 부분으로 분포되며 태반을 빠르게 통과하고 하루 300mg 이상의 섭취가 금해진 성분은?


정답은 '카페인', 카페인은 쉽게 흡수돼 신체 각 부분으로 분포되며 태반을 빠르게 통과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 3잔 이상의 커피 섭취는 태아에게 해롭다. 

 
▲ 육아를 하면서 우울감이 가시지 않는 질환은?


정답은 '산후우울증', 산후우울증은 우울한 기분, 과도한 불안, 불면, 그리고 체중의 변화 등을 특징으로 한다. 대개 임신 중 또는 분만 후 4주 이내에 시작된다.


▲ 가려움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영유아기에 시작되는 질환은?


정답은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한다.


▲ 아이가 아래 증상을 보이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야 할까?


'외출 시에 햇빛에 눈을 찡그리거나 졸리거나 멍하니 있을 때 눈 모습의 이상, 초점이 안 맞고 어디를 보는지 모르겠는 경우, 물체를 주시할 때 고개를 돌려서 보이는 증상'

 

정답은 '사시', 사시는 두 눈이 정렬되지 않고 서로 다른 지점을 바라보는 시력 장애다. 한 쪽 눈이 정면을 바라볼 때 다른 쪽 눈은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돌아가거나 위 또는 아래로 돌아가게 된다.


▲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 열독을 받아 열이 쌓이게 되면서 피부가 붉게 올라오는 것과 함께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쌓이고 가려움증이 생기는 증상은?


정답은 '태열', 태열이란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 열독을 받아 열이 쌓이게 되면서 피부가 붉게 올라오는 것과 함께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쌓이고 가려움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한다. 환절기에는 피부 보습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온도와 날씨의 급격한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 친구 같은 아빠를 일컫는 신조어로 영어 friend와 daddy의 합성어는?


정답은 '프렌디(Friendy)', 친구 같은 아빠라는 뜻으로 육아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아빠를 지칭한다. 사회 복지의 원조인 북유럽에서 가장 먼저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주5일제 시행과 여성의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프렌디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특히 아이의 사회성 형성이나 성 역할 인지에 엄마의 양육효과만큼이나 아빠의 양육도 교육효과가 높다고 알려지면서 빠른 속도로 유행했다.


▲ 법에서 정한 출산 전후 휴가 기간은 얼마나 될까?


정답은 '90일', 출산전후휴가기간은 90일을 보장하고 출산 전 45일 이상 휴가를 사용하였을 경우에도 출산일 이후에 45일 이상을 보장해야 한다.


▲ 5세 이상 아동이 침구나 옷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보며 연속 3개월 동안 주 2회의 빈도로 발생하고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키는 증세를 뭐라고 할까?


정답은 '유뇨증', 유뇨증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 있을 수 있고, 요로계의 기능장애로 방광의 기능적 용적이 적은 경우, 혹은 배변을 조절해 주는 중추신경계의 미성숙에 의해 보이는 증상일 수도 있다.


▲ 출산을 하고 수유과정이 끝나면 ooooo의 분비가 줄어든다. 여성호르몬을 나타내는 이 호르몬의 이름은 무엇일까?

 

정답은 '에스트로겐', 에스트로겐은 생리, 임신, 그리고 폐경에 이르는 여성의 일생을 조절하는 여성 호르몬이다.


▲ 영유아보육법 제30조에 근거,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어린이집의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한 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기관에 대해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는 무엇일까?

 

정답은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목적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생활하는 것은 물론, 원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고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데 있다. 따라서 평가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어린이집 이라고 볼 수 있다.


◇ 한 번 더 찾아온 특별 문제 '패자부활전 OX문제'


▲ 기저귀 발진에 베이비파우더를 쓰는 게 좋을까?


정답은 X, 베이비파우더는 일시적인 땀 흡수에는 효과적이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기저귀 발진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기저귀 발진 연고와 베이비파우더를 함께 바르면 피부가 숨을 쉴 수 없어 발진이 심해질 수 있어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산후 조리원을 예약했지만 출산 2개월을 앞두고 다른 산후 조리원으로 옮기고 싶다면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다.


정답은 O,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계약 해제일이 입소예정일 31일 이전 또는 계약 후 24시간 이내에는 계약금을 전액 환불받을 수 있다.

 

▲ 자동차 취득시점에 가족관계등록부상 18세 미만 자녀(양자, 배우자의 자녀 및 입양자 포함)가 2명 이상인 가정은 자동차의 취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


정답은 X, 2명 사이 아닌 3명 이상입니다.


▲ 아이가 못과 같은 뾰족한 물건에 찔렸을 때 응급처치법이다.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닦은 뒤 소독하고 병원으로 데려간다. 찌른 물체가 몸 깊숙이 박혀 있으면 절대 빼지 말고 움직이지 않게 유지한 후 그대로 병원으로 데려가야 한다.

 

정답은 O, 질문 그대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응급처치 방법이다.


▲ 현행 정부 방침에 따르면 자녀가 3명 이상이면 자동차 취득세를 면제 받을 수 있는데, 자동차 크기에 따라 전액 감면이 될 수도 있고 일부 감면이 될 수도 있다. 6인승 이하 승용차라면 전액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정답은 X, 7인승 이상 10인승 이하 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1톤 이하 화물차, 이륜자동차는 전액감면되고 6인승 이하 승용차는 최대 140만 원까지 감면된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