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갑자기 열이 나요! 어떡하죠?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나요! 어떡하죠?
  • 최규화 기자
  • 승인 2019.09.1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카드뉴스] Q&A로 알아보는 긴급상황 대처법

【베이비뉴스 최규화 기자】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갑자기 아프고, 갑자기 다치는 일들을 무수히 겪게 돼죠. 그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오재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주임교수가 Q&A 형식으로 쉽고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나요! 어떡하죠?

2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갑자기 열이 나는 일을 여러 번 겪게 되죠. 그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오재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주임교수가 Q&A 형식으로 쉽고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3
Q. 해열제는 언제 먹이나요?
열은 아이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대부분 부모는 아이가 늘 정상체온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열이 약간 나거나, 심지어 열이 나는 게 아닌데도 해열제를 먹이기도 합니다.

4
잘 자는 아이를 깨워서 해열제를 먹이는 일도 있죠. 보통 체온이 38.3°C 이상일 경우 해열제를 복용하라고 권고하지만, 열이 나도 보채지 않는다면 굳이 잘 자는 아이를 깨워서 해열제를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5
Q. 어떻게 열을 떨어뜨려야 할까요?
열을 치료하는 가장 큰 목적은 정상체온 유지가 아니라 아이를 힘들지 않게 하는 겁니다. 우선 해열제를 사용하세요. 열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진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미지근한 물로 아이의 몸을 닦아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 방법은 체온을 빨리 낮춰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이가 보채거나 몸을 떨면서 힘들어한다면 몸 닦기를 중지하고 아이를 진정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7
Q. 해열제를 먹였는데도 열이 안 떨어집니다. 또 먹여도 되나요?
해열제는 복용하고 30~60분 후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해열제 복용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에 그 효과를 판단해야 합니다.

8
열이 안 떨어진다고 자꾸 해열제를 먹여서 하루 복용량을 초과하면 약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열제를 먹인 후 정상체온으로 회복되지 않아도, 아이가 덜 힘들어한다면 굳이 연이어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9
Q. 신생아가 열이 날 때는 어떻게 할까요? 신생아가 열이 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세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음을 뜻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
다만 신생아를 너무 꽁꽁 싸매거나 실내온도가 너무 높아서 체온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옷이나 온도 등의 원인을 없애고 15~30분 후 다시 체온을 측정했을 때도 열이 있다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