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소아한의원과 알아보는 목감기에 대한 궁금증
함소아한의원과 알아보는 목감기에 대한 궁금증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1.1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아이가 따뜻한 물 자주 마시게 하고 마스크 쓰게 도와줘야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쌀쌀해지고 건조해지는 날씨에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것은 우리 아이들의 호흡기다. 특히 요즘같이 대기의 질도 좋지 않은 때면 늘 목이 칼칼하고 저녁이 되면 목이 부어 열이 나기도 한다. 이렇게 목감기로 많이 고생하는 시기, 어떤 음식을 챙겨주면 좋을까. 목감기에 대한 궁금증을 평택 함소아한의원 윤상진 대표원장과 함께 알아봤다.

평택 함소아한의원 윤상진 대표원장. Ⓒ함소아한의원
평택 함소아한의원 윤상진 대표원장. Ⓒ함소아한의원

Q1) 낮에는 아무렇지 않다가 새벽마다 기침하고, 열나고, 코 막히는 아이, 이유가 있을까요?

감기로 인해 밤에만 열이 나고, 코가 막힐 수 있어요. 다행히 4일 정도 지나면 감기도 낫고, 열도 떨어져요. 열이 없이 새벽마다 기침을 하고 코가 막히는 것은 비염이에요. 밤이나 새벽에 떨어지는 기온에 코가 잘 적응하지 못하고 과민반응을 하는 거에요.

Q2)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기침을 하고, 목이 부어 열이 나는 악순환이 계속 돼요.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있을까요?

코는 호흡기 필터 역할을 해요. 외부 공기에 섞여있는 세균, 바이러스를 거르고 가온·가습을 해서 폐가 받아들이기 좋은 상태로 만들지요. 반대로 입으로 들어온 공기는 세균 바이러스를 잘 거르지 못하고, 입안을 건조하게 해서 감염을 잘 일으켜요. 따라서 목 감기가 잦아지기 때문에 구개호흡을 개선해야 해요. 평상시 한방외용제(청트리오 등)를 사용하는 것도 코막힘에 도움이 되며, 비염이나 감기 등 원인을 찾아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이 원인이면 비염치료가, 잦은 감기가 원인이면 면역력을 길러주세요.

Q3) 목 감기에 좋은 음식 추천해주세요.

목 감기가 잦다면 첫째도 물, 둘째도 물이에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아요. 편도염이 잦다면 도라지를 달여먹는 것도 좋아요. 도라지만 달여먹으면 맛이 없으니, 예부터 내려온 배, 꿀, 도라지를 함께 달여서 먹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만약 아이가 매운 것도 잘 먹을 수 있다면 생강차가 감기예방에 도움이 돼요.

Q4) 아이가 목 감기로 침 삼킬 때 아파해요. 어떻게 해야 덜 아플까요? 함소아 닥터콜 먹여도 되나요?

목 감기로 침을 삼킬 때 아파하면 소시호탕, 은교산, 닥터콜 같은 목의 염증을 개선하는 처방을 쓰는 것이 좋아요. 집에서 해줄 수 있는 방법은 도라지 차, 시원한 물을 입에 머금어가면서 조금씩 삼키는 거에요. 찬물이 폐에는 좋지 않지만, 목이 많이 부어서 아플 때 조금씩 삼키는 것은 염증과 통증 경감에 도움이 돼요.

Q5) 목 감기와 편도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아이가 아플 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세균성 편도염의 경우 편도에 심한 발적이나 삼출물을 보입니다. 콧물이나 기침, 결막염, 쉰 목소리, 설사 등이 동반된 경우는 바이러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요. 다만 외견상 특징만으로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으로 확진할 수는 없으므로 아이의 상태과 병의 경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세균성 편도염의 경우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엄격히 말하면 세균성 편도염이라고 하더라도 A군 사슬알균 감염이 아니라면 항생제 치료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세균성 질환으로 그간 항생제 사용이 많아서 항생제가 잘 듣지 않게 된 경우나 A군 사슬알균을 제외한 세균이 원인인 편도염의 경우 한약치료가 우선 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체질과 컨디션 편도염의 상태에 맞춰 은교산이나 소시호탕, 배농산 등을 처방해서 복약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편도염의 경우 면역력이 저하가 원인이므로 보약처방으로 면역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습니다.

Q6)목감기에 좋은 생활습관이 있나요?

우선, 물을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많이’가 아니라 ‘자주’에요. 많이 마시는 것도 좋지만 자주 마셔서 목 뒤로 넘어간 콧물, 가래나 인두부에 달라붙은 먼지나 이물질들을 자주 씻어주면 목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미지근한 물이면 더 좋겠죠. 그리고 마스크를 쓰게 도와주세요. 특히나 아침공기의 차가운 공기는 아이들의 호흡기 면역을 급격히 저하시키고 감기를 유발합니다.

또한 침실에 찬기를 없애주세요. 바닥이 따뜻하고 공기가 찬 환경이 감기 걸리기 가장 좋은 환경이에요. 아이들 호흡기에 닿는 공기가 차가우면 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사방의 벽 중에 찬기가 내리는 곳이 없는지 확인해서 찬기를 제대로 차단해주시면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 사용도 중요한데, 실내 습도가 너무 낮으면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게 되요. 습도가 50% 미만이라면 가습기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단, 매일 아침 물을 버리고 닦은 후 낮 시간 제대로 건조시켜주셔야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가습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를 챙겨주세요. 날씨가 춥고 미세 먼지가 많아 활동이 줄어드는 가을 겨울은 햇볕에 노출될 기회가 줄어들어 비타민D 부족이 많아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도 약해집니다. 과일과 야채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주세요. 가을에 과일이 많은 이유는 가을 겨울 비타민 미네랄이 많이 필요해지기 때문이에요.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게 해주세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