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 직업, 이곳에서 찾아보자
아이의 미래 직업, 이곳에서 찾아보자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5.02.1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어린이 직접 테마파크 4곳 완전 분석

【베이비뉴스 정은혜 기자】


‘공무원’, ‘교사’ 외에도 세상에는 수많은 직업이 존재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사라지고, 생기는 직업이 부지기수다. 우리 아이는 어떤 직업에 흥미를 느끼게 될까? 아이에게 직업의 다양성을 알려주고, 장래희망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국내 어린이 직업 테마파크 4곳을 소개한다. 단 아이에게 “그 직업은 힘들어” “돈을 잘 못 벌어” 등 부정적인 말은 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한국잡월드, 아이 눈높이로 직업군 설계

 

한국잡월드 어린이체험관은 사회의 여러 직업군을 현실의 축소판으로 만들었다. 총 39개 체험실에서 51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 ⓒ한국잡월드
한국잡월드 어린이체험관은 사회의 여러 직업군을 현실의 축소판으로 만들었다. 총 39개 체험실에서 51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 ⓒ한국잡월드

 

지난 2012년 개관한 ‘한국잡월드’는 아이에게 다양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달 28일 기준 전국에서 250만 명이 방문해 꿈을 찾는 여정에 동참했다.

 

한국잡월드에는 직업의 역사와 미래직업에 대해 알 수 있는 ‘직업세계관’과 ‘어린이·청소년 직업체험관’,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할 수 있는 ‘진로설계관’ 등 4개의 전시 체험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진로설계관’은 자신의 흥미·적성을 알아볼 수 있는 곳으로 총 3개존 18개 코너(90분 체험)로 구성돼 있으며, ‘직업세계관’에서는 직접의 변화상과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어린이체험관’에는 은행, 택배회사, 자동차정비소, 생명과학연구소, 인테리어 회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마법사 학교, 외과수술실, 병원 신생아실 등 39개 체험실이 있으며 51개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주말·공휴일 오전 9시~오후 6시 30분까지며,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날·추석연휴에는 휴관한다. 어린이체험관은 1일 4시간 단위로 2회 운영한다.

 

어린이체험관의 경우 입장료는 어린이(4~10세) 3000원이고 각 회차당 체험료는 1만 3000원(주말 1만 5000원)으로 4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보호자는 주중 8000원, 주말·공휴일에는 9000원을 내야 한다.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501
·문의 : 1644-1333

 

◇ 4~6세 체험코스 눈길 ‘키자니아 서울’

 

올해 5주년을 맞은 ‘키자니아 서울’에서는 4~6세를 위한 체험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뷰티살롱’에서 네일케어를 받은 아이의 모습. ⓒ키자니아 서울
올해 5주년을 맞은 ‘키자니아 서울’에서는 4~6세를 위한 체험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뷰티살롱’에서 네일케어를 받은 아이의 모습. ⓒ키자니아 서울

 

올해 5주년을 맞은 ‘키자니아 서울’에서는 4~6세를 위한 체험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뷰티살롱’에서는 뷰티 컨설턴트로서 화장품의 영양과 특징을 살펴보고 네일케어를 받으며 아름답게 꾸미는 법을 배울 수 있어 여자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체험 후에는 스킨푸드 화장품을 증정한다.

 

‘모바일 디자인 연구소’에서는 제품 디자이너로 변신해 나만의 개성이 듬뿍 담긴 스마트폰을 디자인해볼 수 있다. 아이는 제품 디자인의 중요성을 배우고 내가 원하는 모양의 스마트폰을 디자인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유명 아이스크림 샵을 연상시키는 ‘아이스크림 가게’에서는 취향과 기호에 따라 특별한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다. 여러 가지 아이스크림 베이스와 토핑 중 원하는 맛을 골라 나만의 아이스크림을 만들 수 있으며 완성한 아이스크림은 시식도 가능하다.

 

또한 잇몸질환을 겪는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치과’와 스타의 춤과 노래를 배워보는 ‘키자니아 엔터테인먼트’ 외에도 ‘건설현장’, ‘라면 연구센터’, ‘법원’, ‘음료수 공장’ 등 4세 이상 아이를 위한 체험시설을 만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5시간 단위로 2회 운영한다. 주말·공휴일은 오전 9시 30분부터 입장할 수 있다.

 

어린이(3세 이상)는 1, 2부 각각 3만 5000원, 종일권은 5만 9000원이며, 보호자는 반일권 기준 1만 6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www.kidzania.co.kr)에서 할인코드를 입력하면 어린이는 50% 할인 받을 수 있다. 

 

·주소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240
·문의 : 1544-5110

 

◇ 가상 화폐로 경제 배우는 ‘EBS리틀소시움’

 

EBS리틀소시움에서는 ‘리나’라는 가상 화폐를 지급받아 테마파크 내 은행에 저금하거나 백화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아이가 가상공간에서 차를 모는 체험도 인기다. ⓒEBS리틀소시움
EBS리틀소시움에서는 ‘리나’라는 가상 화폐를 지급받아 테마파크 내 은행에 저금하거나 백화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아이가 가상공간에서 차를 모는 체험도 인기다. ⓒEBS리틀소시움

 

어린이들의 작은 사회 ‘EBS리틀소시움’은 아이가 동경하는 어른의 세계와 직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공동 개발한 미래유망직종을 비롯, 국제표준산업분류(ISIC)에 따라 개발한 60개의 직업군을 운영한다.

 

7000㎡ 규모로 만들어진 EBS리틀소시움은 아이가 43개 시설에서 경찰관, 소방관, 의사, 간호사, 은행원, 방송기자, 패션모델, 사진작가 등 60여 개 이상의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유기농 재배농장에서 농부체험을 할 수 있고 동물병원에서는 수의사로, 리쏘 익스프레스에서는 기관사와 승무원으로 변신할 수 있다. 은행에 들어서면 위폐감별사와 창구직원이 될 수 있고 외과의사와 간호사가 돼 수술도 집도할 수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리나’라는 가상 화폐를 지급받아 테마파크 내 은행에 저금하거나 백화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다. 방문하기 전 직업흥미검사를 통해 본인의 흥미유형을 파악한 뒤 유형별 추천 체험시설도 확인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1부는 오전 10시~오후 3시, 2부는 오후 3시 30분~오후 8시 30분이며 공휴일은 1부만 오전 9시 30분~오후 2시 30분이다. 어린이(3~13세)는 평일 2만 8000원, 주말·공휴일은 3만 2000원이며 종일권은 5만 원이다. 보호자는 50% 할인 받는다.

 

·주소 : 대구 북구 유통단지로 90 EXCO 지하 1층
·문의 : 1899-7337

 

◇ 키즈앤키즈, 스토리텔링형 직업체험

 

키즈앤키즈는 기존 맛보기 형태의 직업체험에서 벗어나 체험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했다. 사진은 테러 진압을 위해 투입된 경찰특공대 체험모습. ⓒ키즈앤키즈
키즈앤키즈는 기존 맛보기 형태의 직업체험에서 벗어나 체험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했다. 사진은 테러 진압을 위해 투입된 경찰특공대 체험모습. ⓒ키즈앤키즈

 

‘키즈앤키즈’(KIDS & KEYS)는 20여 가지 체험관을 5개의 주제별로 나눠 직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퍼블릭 스테이션’에서는 사회 안전망의 직업 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온에어 스테이션’에서는 신속 정확하게 뉴스를 전하고, 직접 목소리를 입혀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다.

 

‘패션 스테이션’에서는 멋진 드레스를 입고 모델체험을 할 수 있고 ‘스포츠 스테이션’을 방문하면 시선을 사로잡는 리얼한 시뮬레이터와 원포인트 레슨을 통해 팀을 승리로 이끄는 전문 선수가 돼 볼 수 있다.

 

키즈앤키즈는 기존 맛보기 형태의 직업체험에서 벗어나 체험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했다. 예를 들어 테러가 발생하면 테러 진압을 위해 경찰특공대가 투입되고 인질을 무사히 구출하고 나면 소방관이 화재를 진압한다. 이어 응급 구조대원이 부상자를 응급처치한 뒤 응급실로 이송하면 의사는 환자의 생명을 살려내는 식의 유기적 스토리텔링을 체험과정에 반영했다.

 

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모든 체험자가 공평하게 체험을 하기 위해 전 체험관에 예약시스템을 도입했다. 운영시간은 다음달 1일까지 평일·주말·공휴일 1부는 오전 9시 30분~오후 2시, 2부는 오후 2시 30분~오후 7시까지다.

 

이용요금은 어린이(3~12세)는 평일 반일제 기준 2만 7000원, 종일권은 4만 원이며, 주말에는 3만 원(반일제), 4만 5000원(종일제)이다. 보호자는 1만 2000원이다.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4가 442 타임스퀘어 지하2층
·문의 : 1899-8778

【Copyrights ⓒ 베이비뉴스 기사제보 & 보도자료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