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 겨울의 시작과 함께 맞춤 생활관리 하기
입동, 겨울의 시작과 함께 맞춤 생활관리 하기
  • 윤정원 기자
  • 승인 2019.11.0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
"물 자주 마셔 목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고 가벼운 옷 여러 겹 겹쳐 입혀 체온유지 시켜야"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대구수성 함소아한의원 오은혜 원장. Ⓒ함소아한의원
대구수성 함소아한의원 오은혜 원장. Ⓒ함소아한의원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입동이 어느덧 성큼 다가왔다. 예로부터 일부 지역에서는 입동 즈음의 날씨로 그 해 겨울의 추위를 가늠하기도 했고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가 시작되는 시점이기도 했다. 최근 낮 기온은 예년에 비해 다소 높은 기온을 보이고 있지만 입동을 기점으로 늦가을 날씨로 다시 회복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더 추워지기 전에 적절한 생활관리를 해줘 우리 아이들이 추위와 겨울철 질환에 무사히 이겨내고 온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 건조한 날씨로 인하여 호흡기 질환의 급증

겨울에 접어들어 기온이 낮아지는 시기에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의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단체 생활을 하는 어린이의 경우 전염으로 인해 감기의 위험이 높아진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고 아이에게 올바른 손 씻기 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가 감기에 걸릴 경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문화센터 등 아이들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기침을 할 때 팔꿈치 안쪽이나 티슈 등으로 입을 가리도록 가르쳐야 한다. 손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을 할 경우 손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전달될 수 있으며 아이가 접촉한 곳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다. 단체 생활을 할 경우 공용으로 사용하는 컵이나 식기보다는 개인 컵이나 식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어린 유아의 경우 사람들이 많은 곳에는 데리고 가지 않는 것이 좋다.

◇  춥고 큰 일교차로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되는 계절

1. 천식

기온변화와 추운 날씨는 천식발작을 유발하거나 기침을 악화시킨다. 아이가 천식이 있는 경우, 천식 발작에 대비해서 미리 상비약을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날씨가 추운 날은 외부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시에는 목 수건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조한 공기 또한 기침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실내에서는 가습에 신경 쓰고 실내 습도는 50-60%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셔서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2. 아토피

아토피 증상은 1년 내내 나타나지만 건조한 겨울에는 특히 소양감이 악화될 수 있다. 겨울은 외부 온도와 습도가 낮고 실내 또한 난방으로 인해 습도가 낮아 아이의 피부를 건조하고 가렵게 만든다. 목욕 후에는 반드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도 아이의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이가 가려워하는 경우 수시로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다.

3. 비염

비염 환자들은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인해 콧물, 코 막힘과 같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건조한 공기로 인해 코 가려움, 코피 등의 증상이 악화되며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식염수 스프레이나 바셀린, 연고 등을 사용 하면 비강 내 습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시키고 실내 습도에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또한 차가운 공기는 코막힘을 악화시키므로 찬 공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 겨울철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질환 예방을 위해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 중에서 C와 D는 면역체계 및 면역물질 생성에 관여해 면역력을 강화에 효과적이다. 특히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합성되는데 실내활동이 늘어나 햇빛에 노출이 적은 겨울철에는 필수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비타민은 음식으로도 쉽게 섭취가 가능하다. 비타민C는 브로콜리, 딸기, 피망, 키위 등에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으며,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연어, 고등어, 참치, 우유, 계란 등이 있다.

아연은 체내 효소와 대사과정에 관여하며 면역기능을 담당하므로 적절한 아연을 섭취를 통해 떨어진 면역기능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으로 굴, 쇠고기, 다시마, 콩 등이 있다. 적절한 식품섭취나 영양제 섭취를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면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 적절한 신체활동과 외부 활동 시 주의할 점

겨울 동안 실내 생활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신체 활동량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겨울 동안에도 적절한 신체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농구나 배구, 실내 축구 등 실내 스포츠를 통해 활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시에는 적절한 옷차림이 중요하다. 두꺼운 외투도 추위를 막는데 도움을 주지만, 외투 속에 가벼운 옷을 여러 겹 겹쳐서 입으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 장갑이나 모자, 목도리를 함께 착용하면 훨씬 좋다. 아이가 활동을 하다가 옷이 젖거나 땀으로 인해 옷이 축축해질 경우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여분의 옷을 가지고 다니면서 아이의 옷이 젖을 경우 바로 갈아 입혀주어 아이의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