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한의원, 진료비가 너무 비싸면 어떡하지?”
“어린이한의원, 진료비가 너무 비싸면 어떡하지?”
  • 김솔미 기자
  • 승인 2019.12.1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피박스 신청
    - 해피타임즈, 0~7세 부모 천명에게 해피박스 증정!
  • http://happy.ibabynews.com
AD
[인터뷰] 건강보험 적용 범위·초진 진찰료 등 한의사가 알려주는 진료비

【베이비뉴스 김솔미 기자】

한의사는 자녀를 어떻게 키울까? 하루가 멀다 하고 감기를 달고 사는 우리 아이, 한의원에 데려가 볼까? 6살, 3살 두 딸을 키우고 있는 '한의사 아빠' 김한빛 서초교대 함소아한의원 원장에게 자녀 건강 관리법을 듣고, 어린이한의원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출연 = 김한빛 서초교대 함소아한의원 원장

Q. 한의원도 건강보험 적용되나요.
한약 자체는 보험 그러니까 국가에서 보장 하는 국민건강 보험의 영역에 들어가 있지 않아요. 대신 뭐 침 치료나 뜸 부황 이런 것들은, 혹은 추나 이런 치료들은 보험의 영역으로 들어와 있는데 한약은 보험의 영역에 들어와 있지는 않아요. 지금 첩약(한약) 급여화 추진을 하고 있어서 빠르면 내년에도 시범 사업이 될 거 같은데, 아직은 그런 상황은 아니긴 하니 소아과에서 처방 받는 감기약보다는 가격이 좀 있는 건 사실이죠.

Q. 소아과 vs 어린이한의원, 비용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궁금해요.
당연히 소아과에서 처방 받는 거 보다는 비용이 더 높기는 해요. 결국 이제 한의학계가 해결해야 될 문제이기도 하고. 그만큼의 치료 효과를 한의사 입장에서 돌려드리면 되는 거긴 한데 어쨌든 아쉬운 부분들이 있죠. 아무래도 진입 장벽이 좀 있으니까.

어떤 약을 처방 하느냐 혹은 며칠 간 혹은 하루 투약량이 어느 만큼이냐에 따라서 (달라요). 예를 들면, 소아과도 그런 경우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약 처방 없이) 진찰료만 나오는 경우는 글쎄요 초진 기준에는 어쨌든 만 원 아래거든요.

한의원도 마찬가지죠. 한의원까지 온 경우라면 감기 증상이 지금 있어서 온 경우도 있을 거고, 혹은 지금은 감기가 다행히 끝난 상태인데 아이가 왜 이렇게 감기가 자주 걸리는지 상담을 받고 싶어서 오시는 경우도 있는데 어쨌든 단순하게 건강 보험에서 커버되는 초진 진찰료는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만 원 이하예요.
 
어른들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되죠. 물론 가장 큰 차이는 녹용이라는 약재가 좀 비싼 약재니까 녹용이 들어가느냐 안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가격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는데요. 두 배 이상 이런 건 또 아니라서. 타이레놀이나 맥시부펜 이런 해열제도 병에 보면 몇 세부터 몇 살 까지 혹은 체중 몇 kg부터 몇 kg까지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다 쓰여 있잖아요. 한약도 똑같거든요. 체중이나 열량에 맞게 약재를 비례해서 쓰는 거라서, 그거에 따라서 좀 달라질 수는 있어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