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마찰‧갈등 대상, '학부모'가 44%로 최다
보육교사 마찰‧갈등 대상, '학부모'가 44%로 최다
  • 김민주 기자
  • 승인 2020.12.09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보육교사 사망' 계기로 한국보육진흥원 설문조사 실시

【베이비뉴스 김민주 기자】 

한국보육진흥원은 세종시 보육교사 사망 사건을 계기로 '보육교사 권익침해 예방 및 권익보호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베이비뉴스
한국보육진흥원은 세종시 보육교사 사망 사건을 계기로 '보육교사 권익침해 예방 및 권익보호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베이비뉴스

"아이가 놀다 스스로 다친 것을 아무리 설명해도 돌아오는 첫마디는 '선생님이 그랬어?'입니다. 자신의 추측과 근거 없는 상상으로 맘카페에 글을 올려 여론몰이를 해 이슈를 만들고, 아님 말고 식으로 삭제하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돌아오는 후폭풍은 온전히 어린이집과 보육교사의 몫입니다." 

‘보육교직원 권리보호 및 지원방한 모색 토론회’에서 사례발표자로 나선 오혜영 수피아어린이집 보육교사가 한 말이다.

지난 4일 한국보육진흥원에서 ‘보육교직원 권리보호 및 지원방한 모색 토론회’가 열렸다. 학부모의 지속적인 아동학대 주장으로 지난 6월 세종시의 한 보육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이 있었다. 이에 보육교직원 인권 침해를 살펴보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논의해보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보육진흥원은 세종시 보육교사 사망사건을 계기로, 지난달 9~13일 현직보육교사 1022명을 대상으로 '보육교사 권익침해 예방 및 권익보호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제를 맡은 조용남 한국보육진흥원 국장은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어린이집에서의 마찰‧갈등 경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8.3%가 마찰‧갈등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그중 '학부모와의 마찰 및 갈등'이 응답자의 44.0%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이 '동료교사와의 마찰 및 갈등' 38.7%, '원장과의 마찰 및 갈등' 26.0% 순으로 나타났다.

이때 원장의 대응태도에 대한 질문 결과, '중재 및 방안 모색한다'는 응답이 67%를 차지했다. 반면,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14.2%, '교사가 의견을 나타내지 못하도록 압박한다'는 응답이 8.0%로 조사됐고, 심지어 '언어폭력 및 폭행 또는 협박을 한다'는 응답도 2.6%를 차지했다.

학부모와의 마찰‧갈등 발생 시 어린이집에서의 보호나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도 조사했다. ‘내부지침에 따른 다양한 조치를 해준다’는 항목이 5점 만점에 3.3점, ‘교육 프로그램 및 지원방안 등이 마련되어 있다’는 항목이 2.89점으로 조사됐다.

◇ ‘보육교사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인식 개선’ 필요 57.8%

어린이집에서 부모와의 마찰이나 갈등상황이 발생할 경우, 의논하는 대상에게 어떤 도움을 받는지 조사한 결과, '공감‧소통'이 90.7%로 가장 많았고, '정보제공' 6.7%, '심리상담' 1.3%로 나타났다.

권익보호 관련 교육을 받은 적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2.3%가 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권익침해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9.3%가 부당한 대우 등 권익 침해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에 대한 권익침해가 일어나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도 물었다. 그 결과 1순위로 '보육교사를 교사로 존중하지 않는 부모들의 인식'이 40.1%로 가장 많이 응답했고, 2순위로는 '보육교사를 존중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가 29.8%로 가장 많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권익보호를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방안에 대해 1순위와 2순위를 통합해 순위를 확인한 결과, ‘보육교사를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인식 개선’이 57.8%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보육교사 권익보호를 위한 법률 및 제도 마련’이 52.8%, ‘학부모의 인식 개선’ 26.4% 순으로 나타난다.

조용남 한국보육진흥원 국장이 지난 4일 '보육교직원 권리보호 및 지원방한 모색 토론회'에서 주제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보육진흥원
조용남 한국보육진흥원 국장이 지난 4일 '보육교직원 권리보호 및 지원방한 모색 토론회'에서 주제발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보육진흥원

조용남 국장은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학부모와 보육교사 마찰‧갈등 발생 시 보육교사는 대부분 비공식적 채널을 통해 하소연하는 수준의 해결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법적, 제도적’인 체계를 갖춘 갈등 해결 및 지원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 국장은 해결방안으로 6개 정책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보육교사를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인식개선 사업. 조 국장은 보육교사의 권익증진 및 권익침해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보육교사를 ‘교사’로서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캠페인 및 홍보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로 부모, 보육교사, 어린이집 원장 등을 대상으로 하는 권익보호 관련 교육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부모-보육교사-어린이집 원장-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 일원으로, 영유아를 보육‧교육한다는 인식 강화를 위해 각각을 대상으로 하는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주기적 실태조사 실시하고 구체적 대응매뉴얼 개발·보급해야"

보육교사 권익관련 실태조사 및 구체적 대응매뉴얼 개발·보급이 세 번째다. 조 국장은 "주기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보육교직원이 부모로부터, 또 부모가 보육교직원으로부터 부당한 상황에 처했을 때 응대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응매뉴얼을 개발·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네 번째로 심리검사 및 진단, 전문상담 및 치유프로그램 운영과, 다섯 번째로 부당대우에 관한 법률 상담 및 지원체계 마련을 제언했다. 해당 내용은 정부의 대책에도 포함돼 있다. 지난 2일 양성일 보건복지부 차관은 세종시 보육교사 사망사건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 공식 답변을 내놨다.

양 차관은 "보육교직원‧보호자 대상의 권리 인식 교육 등 사전 예방 관리를 체계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피해를 입은 보육교사에게 전문가 심리 상담, 법률상담 지원, 유급 휴가 등 지원을 강화"하고, "행정기관 주도의 고발 절차 마련 등 법적‧행정적 장치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마지막 여섯 번째로는 보육교직원 권익 증진을 위한 총괄기구 설치 운영을 강조했다. 보육현장 권익침해 근절과 보육교직원의 권익신장을 위해 주기적 실태조사, 신고-상담센터 운영, 전문심리검사 및 지원, 전문상담 및 치유프로그램 운영을 총괄 관리할 수 있는 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기조강연자와 토론자들 역시 문제의식에 공감했다. 이완정 인하대학교 아동심리학과 교수는 “영유아보육법 개정을 통해 어린이집의 파트너십 지원센터(가칭) 등이 설치되어 어린이집의 역할과 기능, 부모 및 보호자의 역할과 권리, 의무를 명시하고 이를 안내,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정원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교수도 “영유아보육법 개정을 통해 어린이집의 파트너십 지원센터(가칭) 등이 설치되어 어린이집의 역할과 기능, 부모 및 보호자의 역할과 권리, 의무를 명시하고 이를 안내,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은미 서울여성가족재단 돌봄사업본부 보육사업팀장 역시 “보육교사는 근로자로서 권리보장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제도적 지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