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이 보약, 이유식이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
밥이 보약, 이유식이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
  • 칼럼니스트 박은지
  • 승인 2015.12.2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생아 월령별 이유식과 주의사항
[연재] 베베쿡과 함께하는 우리 아이 이유식 솔루션

4~5개월 아기 엄마들은 처음 시작하는 이유식에 대한 고민이 정말 많다. 분명 첫째 아이 이유식도 직접 만들어 먹였는데 몇 년이 지나 둘째의 이유식을 시작하려니 기억도 잘 나지 않고, 막막함을 느껴본 적도 있을 것이다. 베베쿡과 함께 이유식의 단계별 특징과 주의해야 할 점도 확인해보자.

◇ 초기 1단계:생후 4~5개월

아기가 당질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는 시기로 1일 1회 먹여주면 된다. 10배 미음(수프보다 약간 묽은 물이 주르륵 흐르는 정도)으로 처음에는 2~4 큰 술 정도만 주고 차츰 양을 늘려가자. 알레르기 유발이 거의 없는 곡류를 맨 먼저 사용하고, 이후 곡류→채소→과일 순서로 사용한다.
 
Tip

처음 먹는 초기 단계 이유식은 아기가 숟가락을 이용해 먹는 연습 단계로 먹는 양이나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가 많지 않다. 특히 시금치, 무, 당근, 배추는 질산염이 함유된 식재료로 아기에게 오히려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말자.

◇ 초기 2단계:생후 6개월

 베베쿡 한우와뿌리채소영양죽. ⓒ 진서원
 베베쿡 한우와뿌리채소영양죽. ⓒ 진서원

이 시기에는 아기가 단백질을 소화할 수 있으며 단백질 섭취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단백질 식품 한 가지와 채소 1~2가지를 섞어 8배 죽을 만들자. 농도는 떠먹는 요구르트나 마요네즈 정도가 적당하다. 이때부터는 1일 2회로 오전, 오후에 먹일 수 있지만 아기의 발달 상태가 각기 다르므로 아기 상황에 맞춰 진행하자.

육류는 기름기가 적은 쇠고기(우둔살, 양지, 안심 등)와 닭고기(닭가슴살)를 사용하고, 달걀 노른자도 사용할 수 있다. 단 노른자의 경우 알레르기가 있다면 돌 이후에 섭취, 흰자는 무조건 돌 이후에 섭취해야 한다.
 
Tip

이유식 양을 갑자기 2배로 늘리지 말자.1일 2회라고 해서 먹는 양이 2배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 초기1 단계 때 보다 약간 적은 양을 1일 2회 주는 형식으로 진행하자.

◇ 중기:생후 7~8개월

갑자기 커지는 쌀의 입자감 때문에 ‘우리 아기가 과연 먹을 수 있을까?’ ‘힘들어하지 않을까?’ 많은 고민이 되겠지만 이제 아기가 혀나 잇몸으로 으깨서 먹을 수 있는 단계다. 물론 처음에는 아기가 잘 삼키지 못하고 뱉거나 구역질을 할 수도 있지만 차츰 적응해나가니 여유를 가지고 지켜보자.

이때 이유식을 잘 먹는 아기는 자연스럽게 모유나 분유 먹는 양이 줄어든다. 하지만 이유식을 잘 먹지 않고 모유나 분유만 많이 먹는 아기도 있다. 이유식을 많이 먹지 않는 아기는 분유나 모유를 조금씩 줄여나가면서 이유식의 형태나 시간 등을 체크해 점차 양이 늘어갈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Tip

붉은살 생선은 생후 11개월부터 쓰자. 중기 단계부터 흰 살 생선은 사용해도 되지만 붉은살 생선은 히스타민이라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있어서 아토피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후기 1단계:생후 9~10개월

베베쿡 삼색나물비빔밥. ⓒ 진서원
베베쿡 삼색나물비빔밥. ⓒ 진서원

이제 이가 4~6개 정도 나서 쌀알 그대로 만든 5배 죽을 하루 2~3회씩 먹을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식재료에 익숙해져서 대부분의 식품을 잘 소화시킬 수 있고 1회 정도의 간식도 먹일 수 있다. 흰 살 생선과 새우, 지방이 적은 육류와 녹황색 채소도 대부분 먹을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이유식을 먹다가 거부할 수 있는데, 성장기에 당연히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밝고 건강하게 잘 논다면 크게 걱정할 것이 없다. 아이가 먹지 않으려고 할 경우 강요하기보다는 먹는 양을 줄이거나 다른 식단으로 먹여보자. 물론 수유량이나 간식의 양이 너무 많지 않은지 확인할 필요도 있다.
 
Tip

생후 9개월부터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가 가능하다. 유지류 중 동물성 기름을 제외하고 식물성 기름 사용이 일부 가능하다. 참기름, 들기름, 포도씨유, 현미유 등의 식물성 기름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6가 많아서 아기들의 두뇌개발에 좋다. 조리할 때 한 번에 1~2방울 정도로 소량만 사용하자.
 
◇ 후기 2단계:생후 10~11개월

모유나 분유보다 이유식의 비중이 더 커지는 시기, 이제 어느 정도 아기가 씹을 수 있는 이유식이 좋다. 후기 2단계는 아기의 씹는 능력이 발달했기 때문에 육류를 미리 삶지 않고 생으로 다져서 바로 조리할 수 있다. 엄마, 아빠와 함께 1일 3식을 정해진 시간에 먹으면 정서발달에 더 좋다.

이유식을 3회 먹이다 보면 아기가 모유나 분유를 안 먹으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은 이유식만으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없다. 수유를 통해 아기가 정서적 안정감도 느끼기 때문에 수유는 바로 중단하지 말고 최소한 돌까지 진행하자.
 
Tip

생우유, 등푸른생선, 양념, 가공식품 사용은 금물이다. 이때 아이는 대부분의 단백질을 먹을 수 있으며 음식에 식물성 기름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등푸른생선이나 생우유, 양념류, 가공식품은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너무 자극적인 식품이므로 아기에게 주지 않도록 하자.

◇ 완료기:생후 12~14개월

완료기 단계에서는 필요한 영양의 70%를 이유식에서 충당하기 때문에 영양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간장, 된장 같은 나트륨을 추가해도 되지만 아기의 신장과 심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소량만 넣어야 한다.

이유식 3회만으로는 칼로리나 영양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1일 3회 이유식 외에도 1~2회의 간식이 필요하다. 달걀 흰자와 노른자는 물론 생우유 섭취도 가능하지만 아직 어른들처럼 먹기는 힘드니 부드럽게 삶아서 작게 잘라줘야 한다.
 
Tip

달걀과 우유, 두유, 꿀 섭취시 주의점

달걀:노른자의 경우 중기 전후부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흰자의 경우 알레르기 유발 문제 때문에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다. 심한 경우 달걀 노른자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아기도 있으므로 처음 먹일 때 주의를 기울여 살필 필요가 있다.

우유:돌 이전에 섭취하면 장출혈로 인한 복통, 빈혈과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 하루 400~500ml가 적당하며, 갑자기 수유에서 우유로 바꾸기보다는 아기가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조금씩 주면서 바꾸는 것이 좋다.

두유:당분이나 첨가물이 많이 함유되어 섭취를 뒤로 미루는 것이 좋다. 아기용으로 나온 것인지 반드시 성분표시를 확인하자.

:꿀에 포함된 보툴리눔톡신이라는 성분이 아기의 신경과 근육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돌 이후에 먹여야 한다.

*칼럼니스트 박은지는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베베쿡에서 영양 상담사로 근무하고 있다.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이유식 정보를 주기 위해 외국의 이유식 레시피까지 찾아보며 노력하고 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