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두드러기가 잘 생겨요
우리 아이는 두드러기가 잘 생겨요
  • 칼럼니스트 오재원
  • 승인 2022.08.16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를 키울 때 꼭 필요한 Q&A] 아이에게 생기는 두드러기의 종류

두드러기가 생겼다고 아이가 꼭 알레르기가 있는 것은 아니다. 두드러기는 ‘담마진’이라 부르는데, 불규칙한 지도 모양으로 둥글게 피부가 부풀어 오르면서 창백한 색깔을 띠는 모양이 특징이다. 이는 피부의 혈관이완으로 일시적인 발진과 피부 아래가 부푼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대개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두드러기보다 좀 더 심한 혈관부종은 피부 부픈 증상이 피하조직 혹은 점막하조직까지 확대되어 부어오르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피부의 혈관 반응에 의하며 보통 붉은 발진이 둘러싸고 있으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 특히 눈꺼풀이나 입술에 흔히 발생하고 후두부에 생기면 호흡곤란으로 치명적일 수 있어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진료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의 원인이나 치료에 있어 특별한 차이는 없다. 두드러기만 발생하는 경우는 40%, 혈관부종만 발생하는 경우는 10~50%에서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다. 두드러기의 빈도는 유럽이나 미국의 보고에 의하면 인구의 15~20%가 일생 중 적어도 한 번 이상 두드러기를 경험한다고 한다.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급성보다는 만성이 2배 이상 많다고 하며 원인을 잘 모르는 두드러기가 72%, 물리적 두드러기가 20%, 알레르기에 의한 두드러기는 3.2% 정도밖에 되지 않고, 나이가 어릴수록 알레르기에 의한 두드러기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하며, 혈관부종은 특히 얼굴이나 팔다리에 잘 나타나고,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하지 않고 나타날 수도 있으며 며칠 동안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을 수도 있다. 두드러기의 병변은 갑자기 생겼다가 24~48시간 이내에 사라지며, 오랜 기간 계속 재발할 수 있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의 전신 증상으로 두통, 어지럼증, 인후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쉰 목소리, 숨쉬기 힘들어하면서 쌕쌕 소리가 날 수도 있으며, 후두부 위의 심한 부종으로 호흡곤란을 호소하기도 하며, 구토, 메스꺼움, 복통, 설사, 관절통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하며, 혈관부종은 특히 얼굴이나 팔다리에 잘 나타나고,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하지 않고 나타날 수도 있으며 며칠 동안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을 수도 있다. ⓒ베이비뉴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은 신체 어느 부위에나 발생하며, 혈관부종은 특히 얼굴이나 팔다리에 잘 나타나고,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하지 않고 나타날 수도 있으며 며칠 동안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을 수도 있다. ⓒ베이비뉴스

1. 급성 두드러기

급성 두드러기의 50% 이상에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이다. 천식, 비염, 습진의 가족력이나 병력이 있는 알레르기체질에서 급성 두드러기 및 혈관부종이 발생하는 경우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천식, 알레르기비염, 아토피피부염의 악화와는 무관하며, 만성 두드러기나 혈관부종의 발병이 증가한다는 보고는 없다.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경우 생선이나 새우, 조개 등 갑각류, 아몬드나 잣, 헤이즐넛 등 견과류, 초콜릿 등의 음식, 페니실린 등의 약제, 벌에 쏘이는 등에 의해 두드러기나 혈관부종 등을 일으킬 수 있다. 

2. 만성 두드러기

만성 두드러기는 두드러기가 생긴 후 6주 이상 거의 매일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며, 대개 알레르기와는 상관없이 발생한다.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30% 이상에서 물리적 두드러기와 동반되기도 한다. 만성 두드러기의 70%에서는 그 원인을 알 수 없다. 대개 감염 또는 대사 또는 내분비계 이상, 정신적 요인들이 그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3. 물리적인 두드러기

물리적인 두드러기는 유발요인이 확실한 두드러기로서 물리적 자극에 의한 두드러기가 발생하며 자극의 종류에 따라 분류한다. 물리적인 두드러기 대부분은 자극 후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가 붉게 지도 모양으로 부풀어 올랐다가 2시간 이내에 사라진다. 대부분 물리적 자극에 노출된 부위에만 국한되어 발생하나 때로는 전신적인 물리적 자극 노출 후 전신에 작은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도 있다.

4. 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은 물리 두드러기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피부묘기증은 딱딱한 물체로 피부를 긁으면 그 부위에 국한되어 부종과 발적이 나타나는 것으로 자극 즉시 붉게 부풀어 오른 후 30분 이내에 사라진다. 가려움이 같이 나타나기도 한다. 정상적인 어린이에게서도 피부묘기증은 1.5-4.2% 발생하며, 만성 두드러기에서 22%에서 발생하며, 10~20대에서 가장 흔히 나타난다. 피부묘기증 기간은 22%에서 5년 이상이고, 10%에서는 10년 이상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다.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가려움증을 동반하여 나타나므로 조금만 자극해도 여기저기 두드러기가 수시로 발생한다. 

피부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진 후 30분에서 6시간 이후에 붉은 국소적 부종으로 나타나는 압박 두드러기, 찬물, 얼음, 등 급격한 온도변화 후 수분 이내 증상이 일어날 수 있는 한랭두드러기, 반대로 열이 가해진 부위에만 수 분 내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온열 두드러기도 있고, 한편 떨림으로 진동 자극을 받은 부위에 국한되어 거대한 부종이 나타나기도 하는 진동성 두드러기도 있으며, 태양광선 노출 후 수 분 후 가려움과 붉은 반점과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햇빛 두드러기가 있는데 이는 대개 햇빛 노출 부위에 국한된다. 아주 드문 형태로서 물의 온도와 관계없이 물이 닿은 부위에 가렵거나 드물게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수성 두드러기 등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두드러기가 나타나기 때문에 반드시 소아 알레르기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5. 진단

두드러기 진단을 위한 검사들은 과거력과 병력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나 알레르기 혈액 검사해야 하며 특히 2세 미만에서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6. 두드러기 관리

보통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음식, 색소나 방부제 등 식품첨가물, 약물, 감염, 접촉 및 흡입성 알레르겐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인을 피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만성 두드러기에서는 회피할 수 있는 원인을 발견하는 경우가 드물어서 대부분은 항히스타민제로 두드러기를 치료한다. 그렇지만 함부로 약을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주로 저녁에만 있는 경한 두드러기 경우에는 칼라민로션을 부위에 바르거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거나 찜질을 해주면 어느 정도 증상을 조절할 수 있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소아 알레르기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유발 원인의 제거 및 악화요인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음식과 두드러기의 관련성을 평가하기는 쉽지 않다. 만약 음식이 두드러기 악화와 관련이 있다면, 보통 음식 섭취 후 2시간 내 두드러기가 발생한다. 방부제, 색소와 같은 식품첨가물, 아스피린을 포함한 소염진통제 등은 만성 두드러기의 발생과 악화와 관련이 있다. 그 외 스트레스, 아스피린과 같은 소염제 등 약물을 피하도록 한다. 

*칼럼니스트 오재원은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주임교수로서 현재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해외 논문 50여 편과 국내 논문 110여 편을 발표했고, 저서로는 「꽃가루와 알레르기」 「한국의 알레르기식물」 등 10여 권이 있다. 특히 소아알레르기 면역질환 및 호흡기질환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에서 학술, 교육, 총무, 국제이사 등을 역임했다. 세계알레르기학회 기후변화위원회, 아시아태평양알레르기학회 화분위원회 위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실시간 댓글
안녕하세요. 머니재테크 고객센터입니다. 재테크에 대한 고민이 많으시죠~^^ 아마 많은분들이 고민이실텐데요. 딱 정답을 드리기 매우 어려운 질문입니다!! 먼저 gkxm84 님 미래를 위해 시드머니 자체를 모으신 것부터 성공적이다!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재테크에서 먼저 정해야 하는 기준은 나의 성향과 목적입니다. 성향은? 내가 원금을 기반으로 하여 리스크를 감수 할 수 있는 성향이냐 아니면 원금을 지키는 것이 더 큰 성향이냐에 따라 재테크를 하는 종목들이 결정 될듯합니다. 예를 들면 리스크가 큰 주식이나 코인, 펀드, 변액보험 등을 예로 들면 하이리턴, 하이리스크란 말이 있죠. 내가 투자한 자금이 큰 이익을 볼 수도 큰손실을 볼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반대로 리스크가 매우 적은 적금과 예금, 저축연금상품으로 준비하면 원금은 보장되지만 수익이 시작과 동시에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적은 이자율로 만족도가 낮을수있겠습니다. 그렇기에 성향에 맞게 자금을 분산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예를 들면 원금보장 최우선 이다 하면 안정형 9 : 투자형 1 이런식으로 투자 금액을 분산하는걸 추천 드리고 이자수익이 더 높았으면 좋겠다 하면 안정형 5 : 투자형 5 이런식으로 본인 성향에 맞게 비율과 투자 상품을 정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혹시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머니재태크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 주시면 전문가와 상담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1660-1850
안녕하세요~ ekzm1234님 머니재테크 고객센터입니다. 만30세의 경우 어린이보험과 성인보험 모두 가입할 수 있는데, 어린이보험과 성인보험은 과거에 보험료 차이가 많이 났지만 최근에는 보험료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대질환(뇌질환, 심장질환)의 경우 성인보험 가입시 어린이보험보다 높은 발병률로 인해 보장한도가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고, 어린이보험의 경우에는 3대질병(암, 뇌질환, 심장질환) 진단비 보장한도가 더 높기 때문에 아무래도 어린이보험을 가입하는 편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어린이보험의 경우 더 다양한 케이스에서 납입면제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성인보험에 비해 유리합니다. *납입면제란? 보험가입자가 보험료 납입기간 중에 재해 또는 질병을 원인으로 보험료를 납입하기 어려운 장해상태가 됐을 경우(50% 이상 후유장해 발생) 보험사가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 주는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의 보장성보험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없거나 짧은 것이 유리한데요. 어린이보험의 경우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지만,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보험의 경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대부분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면책기간: 보험 가입 후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기간 *감액기간: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더라도 전부 지급하지 않고 감액하여 지급하는 기간 따라서, 많은 분들이 보장범위/한도, 납입면제, 면책기간/감액기간을 비교해보고 이왕이면 더 유리한 어린이보험쪽으로 가입을 추천드리는 것 같습니다. 도움 필요시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면 전문가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60-1850
태아보험은 화재보험사는 22주 이내로, 생명사의 경우에는 23주 이내로 가입해야 태아 특약 담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태아 특약 담보를 통해 산전검사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선천이상이나 저체중 등으로 태어나서 받게 되는 치료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차, 2차 기형아 검사 등 여러 산전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될 경우 태아보험 가입에 있어서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가능한 여러 검사 전에 가입하시는 편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드는 의문이 보험을 일찍 가입하면 보험료를 더 많이 내게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그렇지 않아요~ 보험료는 회차 납입이기 때문에 빨리 가입하시면 그만큼 납입 회차를 빨리 채우는 것으로 내는 보험료는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태아 보험은 임신부터 22주 안에 준비하셔야 출생 위험 담보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어디가 아픈지 알고 있고 스스로 아프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성인과 달리 아기는 조금만 아파도 원인과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검사가 진행되는 점!! 입원 시에도 감염의 위험으로 1인실 (상급병실)을 사용해야 하는점 등을 고려하여 실비만으로는 다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꼼꼼하고 많은 특약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보통 만기에서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태아 보험의 만기가 100세면 그만큼 보험료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보장 금액을 낮추거나 일부 보장을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오히려 만기는 짧게 설정하고 보장을 좀 더 크게 설정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네요. 30세 만기가 다가오면 해당 시점에 계약을 전환해 원하는 기간까지 보장을 더 연장할 수 있으니 처음 가입할 때는 30세 만기로 경제적 부담을 덜어보는 것이 가능하고, 의료기술의 발달로 보험에도 트렌드가 존재하고 새로운 특약들이 탄생하므로 30세 만기로 가입 후 성인이 되는 시점에 리모델링 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전문가 연결 도와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60-1850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를 알면 운전자보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보험의 가장 큰 차이는 보장 대상에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써 운전자가 상대에게 준 피해를 보장하는 반면,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에게 발생한 피해를 집중적으로 보장합니다. 만일 운전을 하다가 12대 중과실 사고를 냈고, 이에 교통사고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은 경우,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는데요. 이 때 발생하는 교통사고 처리 비용, 형사합의 비용,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등을 운전자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단, 12대 중과실 사고 중 무면허 사고와 음주사고는 운전자보험으로 보장이 되지 않으니 어떠한 경우라도 무면허, 음주 운전을 해서는 안되겠죠! 또한, 올해 이슈가 된 ‘민식이법’ 시행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교통사고의 경우 처벌이 강화 되었는데요. 1. 어린이 스쿨존 교통사고 사망 시,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 2. 어린이 스쿨존 교통사고 상해 시, 1년 이상 15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3천만원 벌금 도로교통 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0년 한 해 총 20만 9,654건의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를 환산하면 하루에 574건, 한 시간에 무려 23건 이라는 엄청난 수치로, 교통사고는 지금도 주변에서 아주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운전자들은 언제 어디서 일어날 지 모르는 사고에 항상 대비하여야 합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전문가 연결 도와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1660-18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일 : 2010-08-20
  • 일반주간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10138
  • 등록일 : 2011-01-11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 (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Copyright © 2022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