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가족과 한부모 가족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맞벌이 가족과 한부모 가족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 칼럼니스트 이정연
  • 승인 2021.04.23 15: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연 소장과 함께하는 영유아교육 꿀팁] 맞벌이 가족과 한부모 가족

오늘날 부모들은 미래사회의 급속한 환경적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지는 책임감 있고, 유능한 자녀로 키우기 위해 자녀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모 자신의 성숙과 자아실현, 그리고 행복을 위해 부모상담이 필요합니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행복한 부모의 역할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이런 부모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가족의 유형을 알아야 하며 여기에서는 맞벌이 가족과 한부모가족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벌이 부모들은 자녀들과 오랜시간 동안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 따라서 맞벌이 부모들은 양적인 시간보다는 질적인 시간을 공유하며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들어주고, 짧은 시간이라도 서로 대화하며 안아주고, 고민을 들어줘야 한다. ⓒ베이비뉴스
맞벌이 부모들은 자녀들과 오랜시간 동안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 따라서 맞벌이 부모들은 양적인 시간보다는 질적인 시간을 공유하며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들어주고, 짧은 시간이라도 서로 대화하며 안아주고, 고민을 들어줘야 한다. ⓒ베이비뉴스

◇ 맞벌이 가족의 특징과 부모교육

맞벌이 가족은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진 유형입니다. 이러한 맞벌이 가족이 가진 문제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째, 자녀양육 및 교육 문제입니다. 특히 36개월 이하의 영아를 둔 취업 여성의 경우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자녀를 보살피는 모든 책임을 1차적으로 여성에게 기대하고 있어 취업여성들을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둘째, 가사역할 및 분담 문제와 직장생활의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가사역할 또한 여성의 역할로 간주돼 온 부분으로 아직도 여성의 역할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취업여성들은 가사노동이라는 또 하나의 노동에 시달리게 됩니다. 물론 일부에서는 함께 가사를 분담해 해결되고는 있지만 아직은 남자에게 가사노동을 기대하는 문화가 정착이 돼 있지 않기에 이는 맞벌이 가족의 문제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맞벌이 가족의 어머니들은 직장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불만족을 느낄 경우 자녀와의 대화를 거부하거나 강압적인 방법으로 자녀를 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맞벌이 부부에게 부모교육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① 질 높은 상호작용을 통한 자녀와의 긴밀한 친밀감 형성하고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맞벌이 부모들은 자녀들과 오랜시간 동안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맞벌이 부모들은 양적인 시간보다는 질적인 시간을 공유하며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들어주고, 짧은 시간이라도 서로 대화하며 안아주고, 고민을 들어줘야 합니다. 또한, 자녀들과 함께 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자녀를 혹여나 방치했다는 죄책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죄책감은 부모 자신의 자아존중감이 떨어질 뿐 아니라, 이럴 경우 자녀 양육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없습니다. 

② 여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부부의 역할을 분담하기

부모와 함께 보낼 시간이 적은 자녀를 위해 주말이나 공휴일 등 여가시간을 활용해 자녀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가족구성원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여성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공감하면서 확실한 가사 분담과 양육분담이 이뤄지도록 하며 맞벌이 부부는 직장에서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고민에 대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한부모 가족이 겪는 어려움과 지원 방안

한부모 가족은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혼, 별거, 가출 등으로 인해 양친 중의 한쪽과 보호를 필요로 하는 미혼 자녀로 구성된 가족형태입니다. 이러한 한부모 가정의 어려움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경제적 문제 및 심리적 문제

많은 한부모가족은 주 수입원의 경제 상실과 함께 소득이 감소하거나 상실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문제는 단순히 경제적 어려움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정서‧사회적 측면은 물론 가족관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며 한부모 가족의 구성원은 부 또는 모의 역할을 메우고 이를 분담해야 하는 긴장갈등을 경험합니다. 이에 따른 역할 기대와 역할 수행을 조절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아버지나 어머니의 역할까지 해야 하는 스트레스와 갈등상황에 빠져 죄책감등을 경험합니다.

② 자녀양육의 문제

부 또는 모의 부재는 그동안  자녀에게 해오던 행동에 대한 통제력과 감독권이 갑자기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자녀는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통제력 상실은 가정의 어려움 및 주변 사람의 편견과 함께 작용하여 자녀의 부적응이나 비행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부모 가족의 부모역할을 위해 지원해 주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경제적인 문제 및 인식의 전환 필요

한부모 가족의 경제적인 문제를 지원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책 마련과 아울러 취업의 중요한 방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보육시설 확충과 보육비 지원을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며 한부모 가족을 ‘결손가족’, ‘불완전한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사회적 편견과 선입견을 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한부모에서 ‘한’은 ‘하나’, 즉 하나로서 온전하다는 의미로, 한 명의 부모가 두 부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② 역할 과부화 및 자존감 높이기

한부모 가족의 부모들은 역할과부화로 인해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자녀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므로 한부모 가족에 친구나 친지와 같은 사회적 지원망과 적절한 보육시설을 제공해 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또한  한부모 가족 자녀의 적응에는 부모 자신의 자아존중감이나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이 패배자가 아니라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자녀로 하여금 부모가 항상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마음이 느껴지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자녀와 같이 있는 동안에는 자녀와 깊이 교감하고 즐겁고 가치 있는 시간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부모유형을 이해하고 파악해야 더욱 질 높고 심층적인 면에서 영유아의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부모상담을 준비하고,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칼럼니스트 이정연은 호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호서대학교 유아교육 박사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네이버 밴드 영유아교육관련 1위 (주)펨포의 관리자이다. (주)펨포는 영유아교육 컨텐츠, 교사 및 부모교육 등을 제공하는 영유아교육전문회사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베사모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베이비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이비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베이비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베이비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베이비뉴스와 친구해요!

많이 본 베이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kfm**** 2021-05-12 15:13:59
이러한 한부모가족과 맞벌이 가족을 위해 우리가 할수맀는것은 시회적으로 이러한 가정들을 도와주기위해 서비스 같은 도움 이 될만한 행사를 만들어 널리 알리는 것이 도움이 될거같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78 경찰공제회 자람빌딩 B1
  • 대표전화 : 02-3443-3346
  • 팩스 : 02-3443-3347
  • 맘스클래스문의 : 1599-0535
  • 이메일 : pr@ibabynews.com
  • 법인명: 베이컨(주)
  • 사업자등록번호 : ​211-88-48112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1331
  • 등록(발행)일 : 2010-08-20
  • 발행·편집인 : 소장섭
  • 저작권자 © 베이비뉴스(www.ibaby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보험가입(10억원보상한도, 소프트웨어공제조합)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유미 실장
  • Copyright © 2024 베이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ibabynews.com
ND소프트